[배종찬 칼럼] '뜨는' 한동훈에 '난감해진' 이재명
상태바
[배종찬 칼럼] '뜨는' 한동훈에 '난감해진' 이재명
  •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 승인 2023.12.26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다가오는 총선이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한 판 승부이지만 이 대표는 사면초가에 몰렸다.

본인 스스로 재판 리스크의 수위가 더 높아지고 있고 당 내 비명계의 비판 목소리는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 이낙연 전 대표는 ‘통합 비대위 구성, 이재명 대표 사퇴’가 관철되지 않으면 신당 창당을 기정사실화하며 연일 ‘이재명 민주당’을 맹폭격하고 있다.

4개 여론조사 기관(케이스탯리서치, 엠브레인퍼블릭, 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 한국리서치)이 자체적으로 지난 18~20일 실시한 NBS 조사(전국1002명 무선가상번호전화면접조사 표본오차95%신뢰수준±3.1%P 응답률13.7% 자세한 사항은 조사 기관의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에서 '최근 민주당 일부 의원들이 이재명 대표를 포함해 지도부가 총사퇴하고 통합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을 요구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물음에 47%가 '동의한다’, 42%가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무당층에선 찬반이 39%로 같았고, 중도층은 찬성(47%)이 반대(43%)보다 높았다.

한동훈 등판으로 총선 구도 달라질까

한 비대위원장이 등장하면서 그동안 총선 구도였던 ‘정부 지원론’과 ‘정부 견제론’은 거의 무용지물이 되어 버리는 양상이다. 왜냐하면 더 이상 윤 대통령에 대한 평가 성격이 아니라 미래 권력으로서 한 비대위원장과 이 대표의 맞대결이 되는 것으로 전환되는 국면이 전개되기 때문이다. 여론의 궁금증 또한 바로 그 부분이다.

한국여론평판연구소(KOPRA)가 자체 조사로 지난 20~21일 실시한 조사(전국1006명 무선자동응답조사 표본오차95%신뢰수준±3.1%P 응답률3.1% 자세한 사항은 조사 기관이나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에서 ‘차기 대통령감으로 누가 더 적합한지’ 물어보았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조사 시점에는 법무부 장관)이 적합하다는 의견이 45%로 나왔고 이재명 대표라고 응답한 비율이 41%로 집계됐다. ‘둘 다 대통령감이 아니다’라는 응답은 12%로 나타났다.

그동안 차기 정치지도자 또는 대통령감을 묻는 다자대결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대표가 오차범위 내에서 선두를 유지해왔지만, 양자대결에서 한 후보자가 오차범위 내에서 이 대표를 리드하는 결과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알려지고 있다. 비대위원장으로 집중 거론되고 지명되는 시점의 조사 결과라 결과에 더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서울에서는 적합도가 한동훈 50%, 이재명 35%로 나타났다.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수행 평가 지표가 고전하고 있는 부산울산경남에서도 한동훈 52%, 이재명 33%로 나왔다.

이 조사만 놓고 보면 한 비대위원장이 거의 윤석열 대통령을 대체한 수치로 도출되고 있다. 일각에서 한 비대위원장의 중도 외연 확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지만 이번 조사에서 중도층이나 무당층 또한 한 비대위원장과 이 대표의 경쟁력이 거의 차이가 없을 정도다.

한 비대위원장은 호감도에서도 오차 범위 내에서 이 대표를 앞섰다. 한동훈 비대위원장 47%, 이 대표는 42%로 집계됐다. ‘둘 다 비호감’이라는 답변은 8%였다. 여성 응답자층의 호감도는 한동훈 49%, 이재명 43%로 조금 더 벌어졌다. 윤 대통령의 충청권 이미지가 최근 들어 삐거덕 거리는 상황이지만 한 비대위원장의 충청권 호감도는 48%로 이 대표를 10%포인트 앞서는 결과로 나왔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고민의 순간에 직면하다

제 22대 국회의원 선거는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한 판 승부로 전개되는 양상이다. 한 비대위원장의 등장 이전만 하더라도 총선은 윤석열 대통령과 이 대표의 한 판 승부 즉 대선의 연장전 끝판 승부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했다. 그렇지만 보수 진영에서 윤 대통령을 제외하고 가장 높은 영향력과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인물이 전격 등장하면서 ‘판갈이’가 되어 버린 셈이다.

한 비대위원장의 등판으로 민주당의 혁신과 이재명 대표의 거취 결정에 대한 요구는 더 높아질 수밖에 없다. 지금껏 총선 판도가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 사이의 지난 대선 이후 걸어왔던 길에 대한 끝장 대결 구도였다면 한 비대위원장과 이 대표의 전쟁은 미래에 대한 유권자들의 평가가 된다.

여론 결과만 놓고 볼 때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뜨고 있는 순간인데 이재명 대표는 사퇴 요구를 받는 난감한 순간이 되고 있다.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국제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고려대 행정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주된 관심은 대통령 지지율과 국정 리더십이다. 한국교육개발원·국가경영전략연구원·한길리서치에서 근무하고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을 거친 여론조사 전문가다. 현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을 맡아 리서치뿐 아니라 빅데이터·유튜브까지 업무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