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종찬 칼럼] 손흥민 같은 국회의원이 나오지 않는 3가지 이유
상태바
[배종찬 칼럼] 손흥민 같은 국회의원이 나오지 않는 3가지 이유
  •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 승인 2023.12.18 15: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손흥민 선수의 활약상이 눈부시다. 손흥민 선수는 지난 15일에 진행된 노팅엄과 경기에서 골을 넣지는 못했지만 주장으로 경기를 이끌어나가며 2 연승을 챙겼다. 손 선수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축구선수로 우뚝 섰다.

한국 축구 역사에서 차범근, 박지성, 황선홍 등 기라성 같은 선수들이 많았지만 손흥민처럼 경쟁자가 많은 잔인한 정글 같은 축구 시장에서 제 몫을 해내면서 이름값을 하는 선수는 좀처럼 보기 어려웠다.

삼박자를 모두 갖춘 손흥민

손흥민 선수에 대한 평가는 실력, 인성, 리더십 등 모든 차원에서 세계 정상을 다툴 정도로 탁월하다. 손흥민은 EPL 8시즌 연속 두 자릿수 득점(통산 113골)이란 금자탑을 세웠다. 웨인 루니(11시즌), 프랭크 램퍼드(10시즌), 세르히오 아궤로, 해리 케인(이상 9시즌), 티에리 앙리, 사디오 마네(이상 8시즌)에 이은 역대 7번째 대기록이다. 전 동료 케인이 독일 분데스리가로 이적했고, 루니와 램퍼드는 은퇴했기 때문에 손흥민은 향후 몇 시즌 활약에 따라 EPL 최고 기록도 넘볼 수 있게 됐다.

한국갤럽이 자체적으로 지난 11월 2일~12월 4일 실시한 조사(제주를 제외한 만 13세 이상 전국 1,769명 면접원에 의한 인터뷰조사 표본오차95%신뢰수준±2.3%P 자세한 사항은 조사 기관의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에서 올 한 해 한국을 가장 빛낸 스포츠 선수를 두 명까지 물은 결과(자유응답), 손흥민이 73.8%의 압도적 지지로 7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손흥민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의 강팀 토트넘 홋스퍼의 핵심 멤버로, 2023-2024 시즌을 앞둔 올해 8월 주장으로 선임됐다. 빠른 돌파력과 강력한 양발 슈팅력을 지닌 그는 2021-2022 시즌 EPL 득점왕에 올랐다. 모든 연령대에서 2023년 최고 활약 선수로 손흥민을 꼽았고, 그 다음은 이강인이다.

손흥민 선수는 한국갤럽 조사에서 2017년부터 7년 동안 연속으로 올해의 선수 1위로 선정되었다. 2015년에도 1위에 올랐고 2014부터 상위 5위 안에 들어갔다. 무려 9년 동안 1위를 비롯해 TOP 5안에 포함될 정도로 국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단지 축구를 잘 해서가 아니다. 손흥민 선수만이 보여주는 남다른 매력 포인트가 있기 때문이다. 우선 ‘희생하는 리더십’이다. 국가대표 팀에서 주장을 맡고 있을 뿐 아니라 소속팀인 토트넘에서도 이번 시즌부터 주장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손흥민 선수는 전형적인 ‘선팀후사’다. 즉 팀을 우선시하고 자신의 성과는 후순위에 놓는다. 지난 15일 펼쳐진 뉴캐슬 전에서 후반에 페널티킥 골을 넣기는 했지만 그에 앞서 팀 동료들에게 두 차례나 골로 연결시키는 결정적인 지원을 해줘 ‘2 도움’을 기록했다. 전방 공격수로 이미 영국 프리미어 리그의 레전드가 되었지만 팀 동료들을 위한 그리고 팀 승리를 위한 축구가 손흥민 선수에게 가장 중요하다.

축구 선수 손흥민. 사진=연합뉴스
축구 선수 손흥민. 사진=연합뉴스

당리당략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국회

과연 이런 모습을 우리 국회의원들에게서 볼 수 있을까. 민생은 아랑곳하지 않고 오로지 자신의 이익만을 우선하고 정당은 정당대로 당리당략을 일삼는 모습을 보면서 개탄을 금치 못하게 된다. 

손흥민 선수로부터 배워야 하는 두 번째 교훈은 ‘끊임없는 노력’이다. 최대한 부상을 당하지 않도록 몸 관리를 하면서도 쉬지 않고 훈련에 몰두하고 최대한 사생활을 자제하고 있다. 언젠가 손 선수의 아버지인 손웅정씨는 ‘손흥민 선수가 축구를 위해 연애도 결혼도 축구 선수로서 모든 것을 다 바치고 난 후에 할 예정이다’라고 밝힌 적인 있다.

수많은 세계적인 선수가 약물 중독, 여자 관계 등으로 제 기량을 펼치지 못하고 추한 모습으로 선수 경력을 마감하게 되는 모습을 익히 지켜본 바 있다. 여자 친구와 연애도 하고 싶고 부상에 시달릴 때면 금지 약물의 유혹을 받을 때도 있겠지만 손흥민 선수는 굳건히 건강한 정신력을 발휘하고 있다.

우리 국회의원들은 어떤가. 국민들을 위한 의정 활동에 전심전력을 다해도 부족한 판에 전당 대회 돈 봉투 사건에 연루되고 의정 활동해야 할 시간에 코인 거래를 하고 자신의 정치적 그리고 사적 이익을 위해 법안을 처리하고 뇌물을 수수한 일로 얼룩져 있지 않은가. 허탈한 심정이다.

손흥민 선수의 가장 큰 매력은 ‘철저한 팬 서비스 정신’이다. 프로선수로서 가장 중요한 원칙이다. 항상 팬을 생각하며 경기와 경기 외 활동 등 모두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해준다. 국회에서 이런 모습과 가치는 아쉽지만 찾아보기 어렵다. 그래서 손흥민 선수같은 국회의원이 나오지 않는 이유다.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국제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고려대 행정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주된 관심은 대통령 지지율과 국정 리더십이다. 한국교육개발원·국가경영전략연구원·한길리서치에서 근무하고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을 거친 여론조사 전문가다. 현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을 맡아 리서치뿐 아니라 빅데이터·유튜브까지 업무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라성 2023-12-19 14:57:03
‘기라’는 번쩍인다는 뜻의 일본말이다. 여기에 별 성(星)이 붙어서 기라성이 되었다. 기라성은 곧 밤하늘에 반짝이는 수많은 별을 가리키는 말이다. 여기에 쓰인 한자 ‘기라(綺羅)’는 순수 일본말인 ‘기라’의 독음일 뿐, 한자 자체에 뜻이 있는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