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하마스, 교전중지 잠정 합의"···"백악관 합의 없다"
상태바
"이스라엘·하마스, 교전중지 잠정 합의"···"백악관 합의 없다"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11.19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가자지구로 납치해간 인질들의 가족과 지지자들이 3일(현지시간)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인질 즉각 석방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이스라엘과 미국,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5일간 교전을 중지하는 대신 가자지구에 억류된 인질 가운데 여성과 어린이 수십명을 석방하는 합의에 근접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교전중지  소식이 나온 직후 아직 합의는 없다고 밝혔다.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교전을 일시 중지하고 인질 수십명을 석방하는 잠정 합의에 이르렀다면서 석방은 향후 며칠 내에 시작될 수 있는 것은 가자지구에서 일정 기간 유지되는 첫 교전 중지로 이어질 수 있다고 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18일(현지시간) WP는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모두 6페이지에 걸친 합의 조건에서  모든 교전 당사자는 50명 또는 그 이상의 인질이 24시간 단위로 석방되는 동안 최소 5일간 전투 작전을 중단하게 된다. 지상에서 교전이 중지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상공에서 감시도 이뤄진다.

교전 중지는 연료를 포함해 인도적 구호품이 상당량 가자지구로 반입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이스라엘과 미국은 하마스가 지난달 7일 이스라엘을 기습 공격하면서 가자지구로 납치해간 240명가량의 인질 석방을 위해 카타르의 중재로 하마스와 협상을 벌여왔다.

앞서 미국인 2명, 이스라엘인 2명 등 모두 4명의 인질이 풀려났지만 다수의 인질 석방은 없었다.

양측의 잠정 합의의 윤곽은 카타르 도하에서 수주간의 협상을 통해 마련됐다고 소식통들은 WP에 전했다.

백악관 대변인은 이 같은 보도가 나온 직후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일시 교전 중지에 대한 합의에 아직 이르지 못했다고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백악관 대변인은 미국이 양측간 합의를 이뤄내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한 미국 당국자도 로이터에 합의에 이르지 않았다고 전했다.

전쟁이 6주째에 접어들어 가자지구에서 민간인 사망자가 크게 늘어나고 하마스에 억류된 인질의 안전에 대한 우려도 커지면서 이스라엘은 휴전 또는 일시적 교전 중지를 촉구하는 국제사회의 압박을 받아왔다.

한 소식통은 이같은 합의를 받아들이는 것이 이스라엘에는 어려운 일이라고 말했다.

이스라엘 국내에서는 인질들이 하루 빨리 석방되도록 해야 한다는 요구도 거세지만 또 한편에서는 인질 문제로 하마스와 거래해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도 크기 때문이다.

석방 대상 인질에 외국인이 포함될지는 불분명하지만, 여성과 어린이가 성공적으로 풀려나면 다른 인질들의 석방도 뒤따를 수 있다는 기대를 해볼 수 있다고 WP는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