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지준율 낮출 여력 있다"···'경기부양책 부재' 비판 의식했나
상태바
중국 "지준율 낮출 여력 있다"···'경기부양책 부재' 비판 의식했나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4.03.06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민은행은 디플레이션(경기 침체 속 물가 하락) 우려 속에 2022년 4월과 12월, 작년 3월과 9월에 지준율을 0.25%포인트(p)씩 낮췄고 춘제(春節·설) 연휴를 앞둔 지난달 5일에는 지준율을 0.5%p 더 인하했다. 사진=CNBC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이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를 '5% 안팎'으로 설정했으나 구체적인 경기 부양 대책이 크게 언급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 가운데 중앙은행장이 지급준비율(RRR·지준율) 추가 인하 가능성을 거론했다.

판궁성(潘功勝) 중국인민은행장은 6일 베이징 미디어센터에서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를 계기로 열린 중국 경제장관 합동 기자회견에서 "현재 중국 은행업 지준율은 평균 7%로 앞으로 계속 인하할 공간(여력)이 여전히 있다"고 말했다.

인민은행은 디플레이션(경기 침체 속 물가 하락) 우려 속에 2022년 4월과 12월, 작년 3월과 9월에 지준율을 0.25%포인트(p)씩 낮췄고 춘제(春節·설) 연휴를 앞둔 지난달 5일에는 지준율을 0.5%p 더 인하했다.

특히 2월 지준율 인하에 앞서 판 행장은 1월 기자회견을 통해 이례적으로 계획을 미리 공개하고 시중에 장기 유동성 1조위안(약 188조원)가량을 풀겠다고 예고하기도 했다.

연이은 지준율 인하로 현재 중국 금융권의 가중 평균 지준율은 약 6.9% 수준이 됐다.

판 행장은 기준금리 등 이율 인하 가능성도 언급했다. 인민은행은 지난달 20일 주택담보대출에 적용되는 사실상의 기준금리인 대출우대금리(LPR) 5년 만기를 연 3.95%로 0.25%p 낮춘다고 발표했다.

시장이 예상한 인하 폭을 훌쩍 뛰어넘은 것으로, 5년 만기 LPR이 4% 아래로 떨어진 것은 처음이다.

판 행장은 이날 "여러분이 아시다시피 5년 만기 대출 금리는 개인 주택담보대출과 중장기 투자 대출 금리 책정의 기준이 되는 조치는 사회적 융자 비용 절감을 촉진하고 투자·소비를 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물가의 안정·회복을 통화정책의 중요한 고려 사항으로 삼고 은행 대차대조표의 건전성을 고려해 계속해서 사회 종합 융자 비용의 점진적인 인하를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