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 "회장직 정관 신설, 특정인 염두에 두지 않아"...이정희 의장 "회장 안한다"
상태바
유한양행 "회장직 정관 신설, 특정인 염두에 두지 않아"...이정희 의장 "회장 안한다"
  • 김솔아 기자
  • 승인 2024.02.21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한양행, 국내 제약업계 매출액기준 1위
"회장직 신설은 기업 성장에 따른 필요조치일 뿐"
"경영시스템상 특정인의 '사유화'는 있을수 없는 일"

[오피니언뉴스=김솔아 기자] 이정희 유한양행 이사회의장이 21일 한 언론과 인터뷰를 통해 "정관변경에 따라 신설 예정인 회장직에 오르는 일은 절대 없다"고 밝혔다. 

유한양행은 이날 이 의장의 인터뷰 보도가 나 온 직후 다음달 열릴 주주총회에 회장·부회장직 신설을 위한 정관변경 안건이 올라갈 예정이지만 특정인을 염두에 둔 정관변경은 아니라고 밝혔다. 또 그동안 여러차례 밝혔듯이 주총에서 논의될 회장직 신설관련 정관변경은 오는 2026년 창업 100주년을 앞둔 시점에 글로벌 제약사로 도약하기 위한 경영구조 개편의 일환일 뿐 당장 회장 임명을 위한 조치가 아니라고 못박았다. 

이에 앞서 이 의장은 인터넷매체 ’더벨‘과 인터뷰를 통해 “유한양행의 창업주인 유일한 회장의 정신을 계승하고 혁신 신약인 렉라자의 상업화를 완수하는게 마지막 임무일 뿐 (정관이 변경된 후에도)회장직에 절대 오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한양행이 다음달 15일 주총 안건에 회장직 신설 정관 변경을 공시한 후 논란에 휩싸였다. 사진=연합뉴스
유한양행이 다음달 15일 주총 안건에 회장직 신설 정관 변경을 공시한 후 논란에 휩싸였다. 사진=연합뉴스

"회장직 신설은 사업규모 확대에 따른 조치" 

유한양행의 회장·부회장직 신설 정관변경관련 논란의 시발점은 지난 17일 인터넷 블라인드 게시판에 올라온 글에서 출발한다. 유한양행 직원으로 추정되는 한 직장인은 인터넷 블라인드 게시판을 통해 유한양행이 회장·부회장직 신설관련 정관변경안을 오는 3월15일 개최 예정인 주총 안건으로 올린데 대해 지난 2021년까지 사장직을 지냈던 이정희 현 이사회 의장이 회장에 오르고 유한양행을 사유화 하기 위한 조치라고 인신공격성 글을 게시했다. 

이에 대해 유한양행은 사실무근이며 사업규모가 커지면서 경영상 필요성에 따라 회장·부회장직을 정관에 명시해 놓기위한 미래지향적 조치이며, 당장 회장과 부회장이 임명된다는 전제를 갖고 있지 않다고 반박했다.  

유한양행이 회장직 정관변경관련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는 부분은 기업의 성장에 따른 필요성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유한양행이 지난 6일 공시한 지난해 연결기준 잠정실적은 매출액은 전년대비 4.7% 증가한 1조8590억원, 영업이익은 57.6% 늘어난 568억원, 순이익은 57.4% 증가한 1425억원이다. 유한양행은 2022년말 연간매출액 기준 국내 제약사 중 1위를 기록했으며 폐암치료제 렉라자는 올해 매출 10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처럼 유한양행은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신약 개발에 성공, 사업규모가 커진만큼 경영구조 개편은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필요조건이라는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다.

그러나 유한양행이 다음달 주총에서 회장·부회장직 신설 정관변경관련, 논란에 휘말린 것은 지난 1993년 연만희 회장이 물러난 후 30여년간 회장을 선임한적이 없었던데다, 회장·부회장직을 정관에 명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유한양행은 그동안 사장이 최고경영자였고 수 명의 부사장 중 사장 1인을 선출해왔고, 사장은 임기 3년에 1회에 한해 연임을 추인해 최대 6년간 최고경영자직을 수행해 왔다. 

정관변경후 당분간 '회장직 공석' 가능성 높아   

이에 대한 유한양행의 입장은 단호하다. 앞서 언급했듯이 사업규모 확대에 따른 회장직 신설의 필요성은 물론이고 최근 공채 출신만 사장에 임명했던 소위 ‘유한양행 순혈주의’라는 관례를 깨고 의사출신의 R&D(연구개발)부문 사장을 외부에서 영입한 바 있기 때문이다. 

유한양행은 이미 전문경영인 사장 1인 경영체제는 사업 성장과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춰 바뀌었다는 입장이다.

유한양행은 유일한 창업주의 유지대로 전문경영인체제를 유지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 현재 창업자 가족은 유한양행의 운영하는 재단에 소속돼 있을 뿐 일절 경영에 개입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업계에서도 유한양행이 주총에서 회장직 신설관련 정관 변경을 승인해도 유일한 창업주 이후 이어져온 전문경영인 경영 체제에 변화는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와 함께 논란의 중심에 있던 이 의장이 언론과 인터뷰를 통해 회장직에 오르지 않겠다고  공식 입장을 밝혀, 다음달 15일 주총 이후에도 유한양행의 회장·부회장직은 적임자를 찾기 이전까진 공석으로 정관상에만 명시될 가능성이 높다는게 업계의 시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