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솔레이마니 4주기 추모식서 의문의 폭발사고 103명 숨져"
상태바
"이란 솔레이마니 4주기 추모식서 의문의 폭발사고 103명 숨져"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4.01.03 2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란이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한 3일(현지시간) 폭발 사고가 이스라엘이 배후인 '테러'로 규정하면서 가자지구 전쟁에 직접 개입할 가능성이 더욱 커졌다. 사진=AFP/이란프레스/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이란 혁명수비대 가셈 솔레이마니 사령관의 4주기 추모식에서 의문의 폭발 사고로 103명이 사망했다.

이란이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한 3일(현지시간) 폭발 사고가 이스라엘이 배후인 '테러'로 규정하면서 가자지구 전쟁에 직접 개입할 가능성이 더욱 커졌다.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 남동쪽으로 1076㎞가량 떨어진 케르만의 '순교자 묘역' 내 솔레이마니 사령관 무덤에서 이날 오후 추모식이 진행되는 도중 인근 도로에서 큰 소리와 함께 폭발이 두 차례 연달아 발생했다고 이란 국영 IRNA 통신이 보도했다.

이란에서 국민적 추앙을 받았던 솔레이마니 사령관의 기일에 맞춘 추모식인 만큼 이날 순교자 묘역에 추모객이 밀집했던 탓에 인명피해 규모가 커졌다.

현지 당국은 언론에 "2건의 폭발은 테러 공격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은 "시온주의자 정권(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영토 밖의 사령관을 테러 범죄의 표적으로 삼았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 고귀한 순교자의 피가 억압받는 팔레스타인 국가에서 저항의 나무를 더욱 열매 맺게 하고 그 열매가 결정적인 승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혁명수비대의 정예부대 쿠드스군을 이끌던 군부 실세 솔레이마니 사령관은 2020년 1월 3일 이라크 바그다드 공항에서 나오다 미군의 드론 폭격에 암살됐다.

최근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전쟁 중인 가운데 솔레이마니의 측근이었던 혁명수비대 장성 라지 무사비도 이스라엘 공격에 사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