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시진핑, 11월 정상회담 합의"···美中갈등 풀리나
상태바
"바이든·시진핑, 11월 정상회담 합의"···美中갈등 풀리나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10.28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1월 중순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만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다음 달 정상회담을 하기로 합의했다고 AP 통신이 익명의 당국자를 인용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양 정상은 다음달 중순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만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앞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날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을 접견하고 양국관 책임있는 관계 관리 및 소통 필요성을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외교장관 회담차 미국을 방문 중인 왕 부장과 만나 "미국과 중국은 경쟁 관계를 책임있게 관리하고 열린 소통 채널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백악관이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미국과 중국이 글로벌 도전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악관은 또 제이크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과 왕이 부장과 회담 결과 자료에서 "양측은 이 전략적 소통 채널을 유지하고 11월 샌프란시스코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 간 회담을 위해 협력하는 것을 포함해 고위급 외교를 추가로 추진하고자 하는 바람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바이든 행정부 고위당국자도 이날 브리핑에서 양측이 "회담 성사를 위해 협력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하고서 "우리는 그런 회담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외교부도 28일 오전 홈페이지를 통해 바이든 대통령과 왕 부장이 정상회담 관련 대화를 나눴다고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왕 부장은 바이든 대통령에게 "이번 방문 목적은 미국과 소통하고 양국 정상의 중요한 공감대를 실천하는 것이며 발리를 기초로 샌프란시스코로 향하는 시기에 양국 관계를 가능한 한 빨리 건강하고 안정적인 발전 궤도로 복귀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대중국 관계를 안정시키고 개선하기를 희망하는 것을 중시한다고 강조했다.

왕 부장은 설리번 보좌관과 약 3시간 회담에 앞서 전날과 이날 오전에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과 6시간 넘게 대화했다.

고위당국자는 블링컨 장관과 왕 부장이 "모든 범위의 현안에 대해 소통 채널을 계속 열어두는 게 중요하다는 데 동의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중동 분쟁에 대해 "솔직한 의견 교환"을 했으며 우크라이나의 러시아 침공과 북한의 도발적인 행동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이 당국자는 전했다.

고위당국자는 "중동 상황에 대한 우리의 깊은 우려를 표현하고 중국에 더 건설적인 접근을 할 것을 촉구했다"며 "그것은 물론 중국이 이란을 진정시키는 것을 포함한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도 왕 부장이 블링컨 장관 및 설리본 보좌관과 만나 샌프란시스코 정상회담 실현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왕 부장은 블링컨 장관에게 "우리는 중국과 미국의 공통이익이 의견 차이보다 크고 양국의 성공은 서로에게 도전이 아니라 기회라고 믿는다"며 "강대국이 함께 지내는 방법은 제로섬 게임이 아니라 대화와 협력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왕 부장은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문제에 대해서는 "강대국은 객관적이고 공정해야 하며 유엔은 적절한 역할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이스라엘을 지지하는 미국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이에 대해 블링컨 장관은 중동 평화와 안정이 모든 국가의 이익에 부합하고 '두 국가 방안'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중국 외교부는 전했다.

양측은 조만간 해양문제 협의, 군사통제 및 확산방지 협의, 외교정책 협의 등을 개최하고 직항 항공편을 확대하기로 했다.

중국 외교부는 왕 부장이 설리번 보좌관에게는 특히 대만 문제와 관련해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의 가장 큰 위협은 대만독립이고, 중미관계가 직면한 가장 큰 도전도 대만독립"이라며 "중국은 단호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