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 500 전망 엇갈려 "상승 지속" vs "약세 반전"
상태바
S&P 500 전망 엇갈려 "상승 지속" vs "약세 반전"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6.13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드만삭스, S&P 500 연말 목표주가 4000→4500 상향 조정
모건스탠리, S&P 500 올해 16% 하락 뒤 내년 급격 회복 전망
도이체방크 "주식 투자 전체 포지션 16개월 만에 첫 '비중확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가 강세장에 진입한 가운데 월가의 대표적인 투자은행(IB)들이 엇갈린 전망을 내놓고 있다. 사진=ap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가 강세장에 진입한 가운데 월가의 대표적인 투자은행(IB)들이 엇갈린 전망을 내놓고 있다. 사진=ap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최근 미국 증권시장에서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가 강세장에 진입한 가운데 월가의 대표적인 투자은행(IB)들이 엇갈린 전망을 내놓고 있다.

골드만삭스의 미국 주식 담당 수석 투자전략가 데이비드 코스틴은 현재 기술주 주도의 상승세가 다른 부문으로 확산하면서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모건스탠리의 미국 주식 담당 총괄인 마이클 윌슨은 공교롭게도 유동성 축소에 따른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금리 인상 종료가 이번 증시 랠리가 끝나는 것을 알리는 신호가 될 수도 있다면서 향후 장세를 다소 비관적으로 내다봤다.

골드만삭스는 지난 9일 자 보고서에서 현재 기술주 주도의 상승세가 다른 부문으로 확산하면서 S&P 500지수의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올해 연말 목표주가를 기존 4,000에서 4,500으로 상향 조정했다. 이는 지난 9일 종가에 비해 5% 추가 상승 여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코스틴은 이와 관련해 "과거에도 현재처럼 등락 폭이 급격하게 좁혀진 후 밸류에이션 재평가에 이은 추가 상승이 뒤따랐다"고 말했다.

그는 S&P500 지수가 1980년 이후 9차례에 걸쳐 이 같은 주식 흐름을 보였으며, 이후 다른 주식들도 상승세가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fA) 투자전략가 사비타 수브라마니안도 1950년대 이후 주식시장을 분석한 결과 강세장이 확인된 후 향후 1년간 지수가 92% 상승했다고 전했다.

현재 월가에서 약세론을 주도하는 모건스탠리의 윌슨은 보고서에서 "공식적으로 약세장이 끝났다고 선언하는 사람이 늘고 있지만 올해 수익 전망을 감안할 때 이에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S&P500지수가 16% 하락한 뒤 내년에 급격하게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

윌슨은 지난해 약세장을 정확하게 예측해 기관투자자 설문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다.  올해 추가 하락할 것이라는 그의 예측은 현재까지는 맞지 않은 것으로 판명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도이체방크는 최근 주식시장이 상승세를 타면서 그동안 소외됐던 투자자들이 돌아오고 있다고 전했다.

도이체방크는 보고서에서 일임매매 투자자의 포지션이 지난 2월 이후 처음으로 '비중 축소'에서 '중립'을 넘어선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주식 투자자들 전체 포지션도 16개월 만에 처음으로 '비중 확대'로 바뀌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