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트콤 ‘김씨네 편의점’, 캐나다서 선풍적 인기
상태바
시트콤 ‘김씨네 편의점’, 캐나다서 선풍적 인기
  • 김현민
  • 승인 2018.02.11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문화, 음식 홍보효과…현지 이민문화 통한 한류의 새로운 형태

 

캐나다에서 한국 이민자가 가장 많이 몰려 사는 곳이 온타리오주의 토론토 메트로 지역이다.

토론토에서 캐나다 국영방송인 CBC가 제작한 ‘김씨네 편의점’(Kim’s Convenience)이라는 시트콤이 인기리에 방영되었다.

코트라 토론토 무역관의 보고서에 따르면 이 시트콤은 두차례에 걸쳐 방영되었는데, '김씨네 편의점' 시즌1은 2016년 10월 11일~12월 27일간 3개월간 방영되면서 약 93만 명의 고정 시청자를 확보했다. 이 프로그램은 2017년 캐나다 영화상(Canadian Screen Awards) 11개 부문에 후보로 올랐고, 배우 이선형(아빠 역)과 Andrew Phung(김치 역)이 각각 남우주연상, 코미디 조연상을 받았다.

선풍적 인기에 힘입어 ‘김씨네 편의점’ 시즌2가 지난해 9월 26일~12월 19일 사이에 방영됐다. 두차례에 걸친 이 시트콤의 방영은 다문화주의를 표방하는 캐나다에 한국 이민자들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했다고 한다.

'김씨네 편의점'은 캐나다 토론토의 저소득층 지역인 모스 공원(Moss Park)에서 편의점을 운영하는 한국계 이민자 가정의 삶을 그려낸 코믹물이다.

 

▲ '김씨네 편의점' 광고 포스터 /코트라 토론토 무역관

 

① 한국적 정서와 문화 소개

 

'김씨네 편의점'의 인기비결은 한류열풍과 맞물린 우연이라기보다는, 한국인의 디아포라(Diaspora)와 캐나다의 다문화를 현지 상황에 맞게 각색한 덕분인 것으로 분석된다. 그랬기 때문에 캐나다 시청자들의 현실적 공감을 불러일으킨 것이다.

극 중 김씨 부부는 1980년대에 이주한 토론토에서 작은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다. 실제로 캐나다 이민 1세들은 편의점에서 직업을 선택한 사람들이 많다는 점에서 이민자들의 희로애락이 담긴 상징적인 공간이다.

또 '김씨네 편의점'은 보수적인 아빠와 16살 때 가출한 아들 간의 부자갈등을 다루었다. 이민 1세대 부모와 2세대 자식들 간의 언어·문화적 갈등을 현실적으로 보여준다. 무뚝뚝하고 가부장적인 아빠, 신앙생활에 전념하며 오매불망 자식 걱정만 하는 엄마, 진로 문제로 부모와 갈등을 겪는 자녀. 자칫 진부하게 느껴질 수 있는 소재의 '김씨네 편의점'은 전형적인 한국계 이민자들의 삶과 한국인의 정서를 담아낸 성공적인 작품으로 자리매김했다.

드라마에서는 “아이참, 여보”하며 한국말이 들려온다.

하루는 김상일(아버지)이 손님에게 짧은 영어로 한국산 에너지 드링크라며 음료 한 병을 건넨다. 외국 손님이 음료를 마신 뒤 이상한 표정을 지으며 김씨에게 진셍(Ginseng) 음료냐고 묻자, 김씨는 진셍이 아닌 '인삼'이라며 재차 한국어로 강조한다.

또 김상일은 손님과 딸에게 일제강점기 등 한국의 역사를 설명하기도 한다. 그의 투철한 애국심으로 인한 재밌는 에피소드도 생긴다. 그는 편의점 앞에 도요타 차가 무단주차돼 있으면 경찰에 신고하는 반면, 현대차는 모른 체 눈감아 준다. 하루는 딸과 데이트를 하기로 한 남자가 편의점으로 딸을 데리러 오자 그는 딸의 남자친구에게 이름도 직업도 묻지 않고 대뜸 '한국의 광복절이 언제인 줄 아느냐?'고 묻는다.

한국인들의 사소한 행동들도 그려졌는데, 현지인들에게는 신선한 문화충격을 주기도 했다. 가벼운 딱밤은 캐나다인들에게 아동폭력으로, 똥침은 성추행으로 오해되는 해프닝도 벌어진다. 하지만 이러한 황당한 상황 설정들은 오히려 현지 시청자들에게 한국의 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구체적인 한국 문화 콘텐츠도 많이 재생산되었다. 김상일(아빠)은 종종 손님들에게 한국과 일본의 문화적 차이를 설명했다. 그는 손님에게 한국의 태권도·합기도와 일본의 무술의 차이점을 열을 내며 이야기한다. 이후 아빠와 자넷이 함께 중국의 쿵푸 영화를 보는 장면이 연출되면서 시청자들의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인식을 깨워준다.

 

극중 등장인물

external_imageexternal_imageexternal_imageexternal_image
배역(인물) 배우 사진 인물 소개 김상일 (Sang-il Kim) 이선형 (Paul Sun-Hyung Lee) - 56세(2016년) - 전직 교사로 1980년대에 캐나다로 이주 - 애국심이 강하며 엉뚱한 매력을 갖춤 - 고집스럽고 독설을 함부로 내뱉음 김용미 (Yong-mi Kim) 윤 진 (Jean Yoon) - 54세(2016년) - 근면하고 친절하며, 신앙심이 깊음 - 자나깨나 자식 걱정으로 가득함 김 정 (Jung Kim) 리우 시무* (Simu Liu) - 24세(2016년) - 아버지와의 갈등으로 16살 때 가출 - 자동차 렌트점에서 성실하게 근무 중임 김 자넷 (Janet Kim) 방 안드레아 (Andrea Bang) - 20세(2016년) - 사진을 전공하는 대학교 신입생 - 부모님이 안 계실 때 편의점 일을 도움

 주*: 리우 시무는 중국계 캐나다 배우임

 

② 독립연극에서 캐나다 안방극장까지

 

'김씨네 편의점'은 캐나다 주류 방송에서 소수민족을 위해 제작된 콘텐츠라는 점에서 현지 언론의 이목이 집중됐다.

원래 '김씨네 편의점'은 독립연극에서 출발했다. 한인 1.5세인 최인섭(Ins Choi)씨가 극본·연출·제작·연기까지 총괄한 이 연극은 2011년 토론토에서 초연되었는데, 전회 매진이라는 성공을 거두었다.

이에 힘입어 드라마로 재탄생했다. 최인섭씨는 드라마 공동제작과 극본을 맡았다. 드라마에 출연하는 한국계 캐나다 배우들은 수준급 영어 실력을 갖췄음에도 불구하고 콩글리시를 천연덕스럽게 연기해냈다.

 

▲ CBC Life에서 김칫국 요리과정을 선보이는 배우 이선형 /코트라 토론토 무역관

 

③ 한식 소개로 비빔밥, 김칫국, 갈비찜 등 홍보효과

 

'김씨네 편의점'의 시청자 중 39%가 구매성향이 뛰어난 주요 타깃 시청층인 24~54세이다. 하지만 이 시트콤은 편의점이라는 배경에도 불구하고 노골적인 상품 광고(PPL)는 접하기 어렵다.

대신에 한인 가정의 일상을 중심으로 제작됐기 때문에 갈비찜, 김밥, 김치, 꼬리곰탕, 비빔밥, 순두부찌개 등 다양한 한식이 소개됐다. 대표적인 예로 자넷(딸)이 토론토 크리스티(Christie) 지역 한인타운에 위치한 유명한 순두부찌개 전문점에서 친구들과 함께 식사하는 장면을 꼽을 수 있다. 자넷의 사촌동생 나영은 자넷의 친구들에게 순두부찌개에는 계란을 넣어야 한다며 적극적으로 한식을 소개한다.

시트콤에 등장하는 한식은 엄청난 홍보 효과를 내고 있다. 현지인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배우들에게 한식과 한국 문화에 대해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제공되기 때문이다. 배우 이선형(김상일/아빠 역)은 CBC 토크쇼에 출연해 한식과 한국문화에 대해 알린 바 있다. 그는 직접 김칫국 요리과정을 선보이고, 김치, 고추장과 소주를 소개했다.

'김씨네 편의점'이 트위터(SNS)에서 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시청자들은 '가장 좋아하는 한식'으로 비빔밥(60%), 갈비찜(19%), 만두(8%), 기타(13%)를 꼽았다.

 

▲ 캐나다 지역별 한인이민자 인구 /코트라 토론토 무역관

 

④ 캐나다내 한국이민자

 

캐나다 전체인구 약 3,671만명(2017년) 중에서 한인 인구(2016년)는 19만8,210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0.5%를 차지하고 있다. 지역별로 온타리오주(47%), 브리티시컬럼비아주(31.9%), 앨버타주(11.3%) 순으로 한인 인구가 밀집돼 있다.

한국을 방문하는 캐나다 관광객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2017년 한국을 방문한 캐나다 관광객 수는 전년 대비 0.3% 증가한 총 17만5,745명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방한 외국인 관광객 수가 전년 대비 23.3% 대폭 감소한 것에 비하면 캐나다인의 한국방문은 불안한 한반도 정세등을 감안하면 상대적으로 크게 늘어났다고 평가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