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곡물가격, 예상밖 빠른 하락세···'우크라 전쟁 이전 수준'
상태바
세계 곡물가격, 예상밖 빠른 하락세···'우크라 전쟁 이전 수준'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08.24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밀 수출 확대 요인
우크라, 오데사항 수출 개시
환율·가뭄·요소가격은 변수
영국 이코노미스트지는 22일(현지시간) 밀과 해바라기유 주요 수출국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 대규모 기근을 겪을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지만 최악의 결과는 피한 듯하다고 분석했다. 사진=게티이미지
영국 이코노미스트지는 22일(현지시간) 밀과 해바라기유 주요 수출국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 대규모 기근을 겪을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지만 최악의 결과는 피한 듯하다고 분석했다. 사진=게티이미지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밀 등 세계 곡물 가격이 예상보다 빨리 하락해서 우크라이나 전쟁 수준으로 돌아갔다.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CBOT)에서 밀 선물 가격이 지난주엔 부셸(곡물 중량단위·1부셸=27.2㎏) 당 7.7달러로 올해 2월 전쟁 발발 무렵 수준을 기록했다.

이는 석달 전의 12.79달러에 비해 크게 내린 수준이다. 옥수수 가격은 전쟁 전 가격으로 돌아왔고 팜유는 더 내려갔다.

영국 이코노미스트지는 22일(현지시간) 밀과 해바라기유 주요 수출국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 대규모 기근을 겪을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지만 최악의 결과는 피한 듯하다고 분석했다.

이코노미스트지는 그 배경에 관해 유엔 중재로 우크라이나 곡물이 오데사 항구를 떠나 수출길에 오를 수 있게 된 점은 가격 하락의 한 일부 요인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가격하락은 상당부분 그 전에 이뤄졌다는 것이다.

이코노미스트지는 그보다는 러시아 밀 수출 확대 요인에 무게를 실었다.

미국 농림부는 2022/23 시즌에 러시아의 밀 수출은 전년보다 200만톤 늘어난 3800만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코노미스트지는 올해 초 날씨가 좋아서 수확이 잘 됐고 아프리카, 중동, 아시아 등 기존 수입국가에서 수요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곡물난 우려가 과도했을 수도 있다고 이코노미스트지는 전했다.

투자은행인 르네상스 캐피털의 찰스 로버트슨은 세계 밀 재고 수준이 극히 높았다는 점을 짚었다.

투기 거래도 가격 변동성의 한 요인이라고 이코노미스트지는 전했다.

곡물 가격이 내렸다고 해서 소비자들이 곧바로 체감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달러화 기준으로는 가격이 내렸지만 문제는 주요 밀 수입국가들의 달러화 대비 통화가치가 크게 떨어졌다는 점이다.

세계 3대 밀 수입국에 들어가는 터키와 이집트의 통화가치가 올해 각각 26%, 18% 내려갔다. 그만큼 수입 가격은 올라간 셈이다.

곡물 가격이 다시 오를 여지도 많다. 우선 현재 유럽 등 세계적 가뭄이 작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비료의 원료가 되는 요소 가격이 톤당 680달러로 4월 중순의 955달러에 비하면 내려왔지만 1년 전 400달러보다 높다. 이는 천연가스 가격 고공행진이 반영된 것이다.

이날 시카고상품거래소에서는 옥수수 가격이 2.4% 뛰면서 1개월여 만에 최고를 기록했고 밀은 1.7% 올랐다.

미국 중서부 지역 폭염과 가뭄으로 작황이 좋지 않다는 정부 보고서가 나온 여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