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1차관 "집값 하향 안정이 목표...공공재건축 5만가구 가능"
상태바
국토부 1차관 "집값 하향 안정이 목표...공공재건축 5만가구 가능"
  • 손희문 기자
  • 승인 2020.08.05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선호 국토교통부 1차관. 사진=tbs 캡쳐
박선호 국토교통부 1차관. 사진=tbs 캡쳐

[오피니언뉴스=손희문 기자] 박선호 국토교통부 1차관은 정부 부동산 대책의 정책적인 목표가 집값의 현상 유지가 아니라 더 떨어트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차관은 5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집값 현상유지가 아니라 더 떨어트려서 실수요자 관점에서 합리적 조건으로 주택 마련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것이 정책 목표"라고 말했다.

박 차관은  "4일 국회에서 주택 취득과 보유, 양도에 따른 세금을 강화하는 법이 통과됐다"며 "이와 함께 실수요자를 위한 주택을 저렴하게 내놓으면 수요와 공급 양 측면에서 안정 요인이 강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또 수도권 13만2000가구 주택공급 계획에 포함된 공공재건축을 두고 서울시와 잡음이 인 데 대해 "양측에 이견이 없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용도지역 중 순수 주거지는 35층까지, 준주거지역은 50층까지 가능한데, 순수 주거지역이라도 도심 내에서 중심성이 있으면 준주거로 상향할 수 있는 도시계획 절차가 있고 얼마든 전환할 수 있다"면서 "그 부분에 대해 정부와 서울시가 이견이 없는데 이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이견이 있는 것처럼 보인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국토부는 공공참여를 전제로 재건축 단지 용적률을 최고 500%까지 부여하고 35층 층수제한을 풀어 50층까지 올릴 수 있게 하는 내용의 공공재건축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대책 발표 직후 "일반 주거나 준주거나 모두 순수 주거용 아파트만 지으면 35층까지만 가능하다"며 "단, 준주거지역에서 비주거를 포함한 복합건축물을 지으면 40층 이상 지을 수 있다"고 밝혀 논란이 일었다.

박 차관은 공공재건축 공급 목표 5만가구에 대해 "사업을 추진 중인 재건축 단지의 20%는 참여할 것으로 봤다"며 "과도한 숫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실수요를 감당하기 위한 주택공급은 부족하지 않다는 생각에는 변함 없다"며 "주택 공급 방안은 2023년 이후 충분한 공급 위해 준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