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비 "신경숙 '감자 먹는 사람들' 출고정지"
상태바
창비 "신경숙 '감자 먹는 사람들' 출고정지"
  • 오피니언뉴스
  • 승인 2015.06.23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씨의 다른 작품도 재검토할지 논의하겠다"

소설가 신경숙(52)씨가 단편 '전설'(1996년작)에서 일본 작가 미시마 유키오(三島由紀夫)의 '우국'을 표절했다는 의혹을 사실상 인정하고 사과하자, 해당 소설이 실린 단행본 '감자 먹는 사람들'을 낸 출판사 창비가 책 출고를 정지하겠다고 23일 밝혔다.

창비 염종선 편집이사는 이날 "'감자 먹는 사람들'에서 문제가 된 '전설'을 빼겠다는 신씨의 발언을 존중한다"며 "오늘부터 책 출고를 정지하고, 이미 유통된 책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 소설가 신경숙씨의 표절 의혹으로 함께 비판을 받고 있는 출판사 창비의 경기 파주시 문발동 사옥. /연합뉴스

신씨는 이날 공개된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문제가 된 미시마 유키오의 소설 '우국'의 문장과 '전설'의 문장을 여러 차례 대조해 본 결과, 표절이란 문제 제기를 하는 게 맞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출판사와 상의해 '전설'을 작품집에서 빼겠다"고 밝혔다.

'감자 먹는 사람들'은 1996년 창비에서 낸 신씨의 작품집 '오래전 집을 떠날 때'의 제목을 바꿔 2005년 재출간한 책으로 '전설'을 포함해 신씨의 중·단편 8편이 수록돼 있다.

염 이사는 "신씨가 차기작 집필을 위해 서울을 떠나 있어 저희도 지금까지 연락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았다"며 "오늘 나온 작가 입장을 존중하고, 해당 작품집을 비롯해 지금까지 창비에서 출간된 작가의 작품을 어떻게 재검토할지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씨의 베스트셀러 장편소설 '엄마를 부탁해'도 이 출판사에서 나왔다.

염 이사는 이어 "작가회의가 최근의 표절 의혹 사태와 문학권력을 주제로 토론회를 여는 등 이 문제에 관해 사회 공론의 장이 이미 시작된 것 같다"며 "공론을 겸허한 자세로 경청하고 내부적인 논의도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