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재벌 사칭해 640억 끌어모은 사기범
상태바
日재벌 사칭해 640억 끌어모은 사기범
  • 오피니언뉴스
  • 승인 2015.11.04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주간 투자금 130% 주겠다" 유사 수신 사기단 적발…2천명 피해
▲ 일본 재벌가를 사칭한 사기조직이 부산 중구의 한 빌딩 사무실에 200여명의 투자자가 모여 조직 관계자는 사업 설명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부산 중부경찰서 제공)

일본 재벌가를 사칭해 10주에 투자금의 130%를 주겠다고 속여 6개월 만에 640억원을 끌어모은 유사수신 사기조직이 적발됐다.

이들은 투자금 유치 실적에 따라 최대 12%의 수당을 조직원에게 지급하면서 문어발식으로 조직을 확장하고 2천명이 넘는 투자자를 모집했다.

부산 중부경찰서는 4일 상황버섯 수출사업에 투자하면 매주 13%의 이자를 10주간 받을 수 있다고 속여 올해 2월부터 8월까지 2천274명으로부터 9천458차례에 걸쳐 640억원을 가로챈 혐의로 회장인 김모(61)씨 등 14명을 구속하고 본부장과 지사장 등 조직원 30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김씨는 부산 중구의 한 빌딩에 사무실을 차린 뒤 투자설명회를 열어 국내외에서 대규모 영농, 채굴, 호텔사업 등을 진행해 투자시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일본의 유명 재벌가 회장 사위나 공중파 방송의 청와대 출입기자 출신이라고 속인 김씨는 가짜로 만든 출입기자증을 보여주거나 일본 유명기업이나 국내 정·재계 인사 명의의 화환 수십개를 갖다놔 투자자를 현혹했다.

김씨 등은 매주 투자금의 13%가 입금된 통장 거래내역을 보여주거나 사업지 단체견학을 떠나며 투자를 종용했다.

처음 수백만원을 투자해 재미를 본 피해자들은 갈수록 투자 규모를 늘렸다.

특히 투자금의 50%를 즉시 입금해주는 프로모션을 진행한 지난 8월 사업설명회 때는 며칠새 110억원의 투자금이 모이기도 했다.

그러나 새빨간 거짓말이었다.

이들은 후순위 투자자에게 받은 투자금을 앞선 투자자들에게 배당금과 이자를 주는 이른바 돌려막기로 자산 하나 없는 유령회사를 운영해왔다.

지역의 다단계 사업, 유사수신 경험자를 끌어들여 투자 실적에 따라 6∼12%의 수당과 직급을 주며 단시간에 조직을 키워나갔고 투자자도 6개월만에 2천명을 넘어섰다.

김씨 일당은 현금 투자여력이 없는 이들에게는 신용카드로 물건을 산 것처럼 결제해 대금을 받거나 카드를 직접 건네받아 회사 운영경비로 사용했다.

피해자 대다수는 노인, 주부였고 전직 금융업계 종사나 학원 운영자, 회사원 등도 있었다. 이들은 평균 2천800만원, 수억원까지 투자했다가 돈을 날렸다.

피해자 김모(35·여)씨의 경우 카드론 대출까지 받아 1억원을 투자했다가 빚더미에 올라 현재 개인회생을 신청해야 할 처지에 몰렸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이 김씨를 포함해 주요 인물을 붙잡아 조직이 와해된 뒤에도 피의자 중 일부는 투자자를 상대로 "손해 본 투자금을 만회해주겠다"며 다단계 사기 수법으로 399명에게 16억9천만원을 가로채는 등 일부 피해자를 두번 울리기도 했다.

김재한 중부서 지능팀장은 "현금 1천400만원, 투자자 신용카드 87매 등을 압수했지만 은닉한 투자금이 많을 것으로 보고 추적하고 있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