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자 항산화 성분 쉬잔드린B, 대장암 치료 효과"
상태바
"오미자 항산화 성분 쉬잔드린B, 대장암 치료 효과"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4.02.28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 포츠머스 대학 약리학·의생명과학대의 머피 완 박사 연구팀은 쉬잔드린B가 종양 억제 작용이 강한 자연 폴리페놀 성분으로 모든 병기의 대장암, 특히 말기 대장암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오미자 등 일부 식물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인 쉬잔드린B(Sch B)가 대장암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쉬잔드린은 식물이 환경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해 합성하는 항산화 물질 폴리페놀의 일종이다.

영국 포츠머스 대학 약리학·의생명과학대의 머피 완 박사 연구팀은 쉬잔드린B가 종양 억제 작용이 강한 자연 폴리페놀 성분으로 모든 병기의 대장암, 특히 말기 대장암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쉬잔드린B는 시험관 실험과 생체 실험 모두에서 대장암에 강력한 항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인간의 대장암 세포주를 이식한 이종이식 생쥐 모델 실험에서는 쉬잔드린B가 인간 대장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자연사멸을 유도했다.

라만 분광법(RS), RNA 정량 분석, 분자생물학 실험 등 시험관 실험에서도 이 같은 효과가 확인됐다.

쉬잔드린B는 세포 사멸 CHOP 유전자를 활성화해 암세포의 생존 기능을 떨어뜨리면서 암세포의 자연사를 유도했다.

CHOP 유전자를 녹다운(knockdown)시켰을 때는 쉬잔드린B에 의한 암세포의 생존기능 감소와 자연사가 완화됐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쉬잔드린B는 다른 항암제들보다 정상 세포에 대한 독성이 매우 약하다는 사실도 밝혀졌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 모든 결과들은 대장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쉬잔드린B를 주입하는 임상시험을 해 볼 가치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쉬잔드린B는 간암, 유방암, 난소암, 위암, 담낭암 등에 항암 작용을 한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지만 대장암에 대한 항암 효과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별로 없다.

쉬잔드린B는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대장암에도 강력한 항암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이 이 연구를 통해 입증됐다고 연구팀은 말했다.

재래식 항암 치료는 부작용이 많고 신체 장기에 독성이 있어 암 환자의 생활의 질을 떨어뜨린다. 쉬잔드린B는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안전하고 값싼 치료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화학 학회(ACS) 학술지 '약리학과 중개과학'(Pharmacology & Translational Science) 최신호에 발표했다.

Schisandrin B Suppresses Colon Cancer Growth by Inducing Cell Cycle Arrest and Apoptosis: Molecular Mechanism and Therapeutic Potentia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