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10년 국채금리 '파월 의장 발언 여파' 4.1%대로 급등
상태바
미국 10년 국채금리 '파월 의장 발언 여파' 4.1%대로 급등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4.02.06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준금리 인하를 조심스럽게 접근하겠다는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의 발언 여파로 미국 국채 금리가 급등세를 지속했다. 사진=월스트리트저널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 국채금리가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의 기준금리 인하를 조심스럽게 접근하겠다는 발언 여파로 5일(현지시간) 미 국채 금리가 급등세를 지속했다.

전자거래 플랫폼 트레이드웹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미 증시 마감 무렵 10년 만기 미 국채 수익률은 4.17%로 직전 거래일인 2일 같은 시간 대비 15bp(1bp=0.01%포인트) 상승했다.

앞서 파월 연준 의장이 4일 밤 CBS 방송 인터뷰에서 "경제가 튼튼한 만큼 언제 기준금리를 인하할지에 대해 조심스럽게 접근할 수 있다고 본다"고 밝힌 게 기준금리 인하 시기가 시장 예상보다 늦춰질 수 있다는 기대를 키웠다.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도 이날 "최근 일련의 경제 데이터들은 현 연준의 통화정책 기조가 기존에 생각했던 것만큼 긴축적이지 않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라고 밝혀 금리 인하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파월 의장의 발언에 동조했다.

이날 미 공급관리협회(ISM)가 발표한 1월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도 53.4로 작년 9월 이후 4개월 만에 최고 수준을 나타낸 것도 견조한 성장세 지속을 시사했다.

이날 채권 수익률 급등으로 미 국채 10년 만기 수익률은 2거래일 연속 10bp 넘는 급격한 오름세를 이어갔다.

앞서 지난 2일 발표한 1월 미국의 일자리 증가 폭이 시장 예상을 크게 웃돌면서 미 국채 10년 만기 수익률은 지난 2일 하루 동안 10bp 넘게 급등했다. 

미 노동부는 1월 비농업 일자리 증가 폭은 전문가 예상치(18만5000건)의 2배 수준인 35만3000건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새해 들어 미국 경제 성장세가 둔화할 것이란 다수 경제 전문가들 예측과 달리 1월에도 고용시장 상황이 매우 좋았다는 사실이 확인된 것은 고물가가 쉽게 잡히지 않을 것이란 우려로 이어졌다.

트루이스트의 키스 러너 공동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연준의 정책 전환 시기와 관련해 시장 기대의 조정이 이뤄지고 있다"며 "미국의 강한 성장세와 그것이 연준 결정에 무엇을 의미하는지 사이의 긴장이 이 같은 재조정 장세를 지속해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