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된 인물은 누구?
상태바
올해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된 인물은 누구?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4.02.01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벨위원회는 평화 문제를 연구하는 학계와 국회의원, 역대 수상자 등 후보 추천권이 있는 개인과 단체로부터 평화상 후보를 추천받는다. 사진=AP
노벨위원회는 평화 문제를 연구하는 학계와 국회의원, 역대 수상자 등 후보 추천권이 있는 개인과 단체로부터 평화상 후보를 추천받는다. 사진=AP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올해 노벨평화상 후보로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전쟁 및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한 평화 활동가와 단체가 추천됐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도 이스라엘과 아랍권 국가들이 체결한 '아브라함 협약'을 끌어냈다는 이유로 또다시 노벨평화상 후보 명단에 이름을 올리게 됐다.

노르웨이 노벨위원회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올해 노벨평화상 후보의 추천 접수를 마감했다고 밝혔다.

노벨위원회는 평화 문제를 연구하는 학계와 국회의원, 역대 수상자 등 후보 추천권이 있는 개인과 단체로부터 평화상 후보를 추천받는다.

노벨위원회는 추천한 후보 명단을 공개하지 않지만 추천자들이 추천 사실을 공개할 수 있다.

암스테르담 자유대학 교수들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평화 노력을 인정해 중동지역 평화단체인 '에코피스'(EcoPeace)와 '워먼 웨이지 피스'(Woman Wage Peace), '워먼 포 더 선'(Woman For The Sun)을 올해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노르웨이 국회의원인 잉그빌트 베트루스 토르스빅은 현지 신문인 VG를 통해 가자지구의 실상을 영상으로 담아온 팔레스타인 비디오 저널리스트 모타즈 아자이자를 추천했다고 공개했다.

1910년 노벨평화상 수상단체인 국제평화국(IPB)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양심적 병역거부자 보호 활동을 해온 '러시아 양심적 병역거부자 운동'(RMCO)과 '우크라이나 평화주의 운동'(UPM), 벨라루스의 '아워 하우스'(Our House)를 추천했다.

앞서 클라우디아 테니 미국 공화당 의원은 지난달 30일 성명을 통해 트럼프 전 대통령을 추천한 사실을 밝혔다.

테니 의원은 트럼프가 대통령 재임 시절 근 30년 만에 중동에서 이뤄진 평화협약인 아브라함 협약을 끌어내는 데 큰 역할을 했다면서 트럼프가 이 조약을 위해 용감하게 노력했다고 평가했다.

아브라함 협약은 2020년 미국의 중재로 이뤄진 이스라엘과 아랍에미리트(UAE), 바레인, 모로코 간 관계 정상화 협약을 말한다.

트럼프는 2020년과 2021년에도 노벨 평화상 후보로 추천됐다.

지난해에는 이란의 대표적 여성 인권운동가이자 반정부 인사인 나르게스 모하마디가 노벨평화상을 수상했다.

올해 노벨 평화상 수상자는 오는 10월 발표하며 시상식은 12월 10일 오슬로에서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