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FOMC에 쏠리는 관심···'3월 금리인하' 신호 나올까
상태바
미국 FOMC에 쏠리는 관심···'3월 금리인하' 신호 나올까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4.01.29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자자들은 오는 30일(현지시간)부터 이틀간 열리는 FOMC를 앞두고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3월로 예정된 차기 FOMC에서 금리 인하에 나설 확률을 절반 정도로 예상한다.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3월 금리인하'와 관련해 어떤 신호를 보낼지에 전 세계 금융시장 관심이 쏠렸다.

투자자들은 오는 30일(현지시간)부터 이틀간 열리는 FOMC를 앞두고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3월로 예정된 차기 FOMC에서 금리 인하에 나설 확률을 절반 정도로 예상한다.

이번 FOMC 이후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기자회견 등에서 어떤 신호를 보낼지 여부가 매우 중요해졌다. 결국 파월 의장과 연준 인사들이 최근 공개된 경제 지표를 어떻게 판단하고 있는지에 달렸다.

이와 관련 인플레이션이 지속해서 둔화하는 점은 긍정적이다.

연준이 물가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할 때 준거로 삼는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가 지난해 12월 2.9% 상승하는 데 그쳤다. 상승률이 3%를 밑돈 것은 2021년 3월 이후 처음이다.

이날 함께 발표한 작년 12월 개인소비지출은 전월 대비 0.7% 증가해 전문가 예상치(0.5%)를 웃도는 등 놀라울 정도로 지속적인  흐름을 이어갔다.

이는 인플레이션 둔화로 소비가 살아나는 것이지만 일각에서는 물가 상승 압력이 다시 높아질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소비자들은 지속적인 둔화세를 보이는 인플레이션 지표와 달리 체감 물가는 여전히 높게 느껴지고 있다는 것이다.

여론조사기관 모닝컨설트가 매주 가계를 대상으로 1년 후 현재와 동일한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얼마나 소득이 증가해야 하는지를 물은 데 대해 2022년 11월 8%를 웃돌면서 정점을 찍은 후 둔화하고는 있지만 여전히 5.8% 증가해야 한다고 답했다.

모닝컨설턴트의 카일라 브룬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인플레이션이 개선되면서 소비자의 태도도 개선됐다"며 "하지만 물가와 인플레이션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정상으로 돌아간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전미자영업연맹(NFIB)이 지난해 12월 실시한 설문조사를 보면 소상공인의 25%가 최근 가격을 인상했으며 3분의 1은 향후 3개월 내 가격을 인상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 함께 FOMC 회의가 마무리된 이후 발표될 예정인 각종 고용 관련 지표들도 시장의 관심을 끌 것으로 보인다.

오는 2월 2일 미 노동부가 발표할 예정인 1월 비농업 부문 일자리와 실업률이 특히 주목받고 있다.

이달 30일 발표하는 미국 경제조사단체 콘퍼런스보드의 소비자신뢰지수와 노동부의 구인·이직보고서(JOLTS), FOMC 회의가 열리는 31일 나올 예정인 지난해 4분기 고용비용지수(ECI) 등도 향후 소비 전망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