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건설 '운명의 날'...워크아웃 개시 여부 오늘 투표 "워크아웃 결정으로 가닥"
상태바
태영건설 '운명의 날'...워크아웃 개시 여부 오늘 투표 "워크아웃 결정으로 가닥"
  • 박준호 기자
  • 승인 2024.01.11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자정까지 채권단 투표로 워크아웃 결정
자금조달 등 추가 자구안으로 성사 분위기
이르면 12일 오전 투표결과 나올 듯
서울 여의도의 태영건설 본사. 사진=연합뉴스
서울 여의도의 태영건설 본사.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박준호 기자] 태영건설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 개시 여부가 11일 결정된다.

태영건설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은 이날 제1차 채권자협의회를 열고 투표(서면결의)를 시작한다. 채권자들은 자정까지 팩스나 이메일로 의사를 밝힐 예정이다.

워크아웃은 신용공여액 기준으로 채권단 75%의 동의를 얻어야 개시된다. 산업은행과 은행권의 채권 보유 비중은 33% 수준이다. 산업은행이 파악한 태영건설 채권단은 600여 곳이다.

국내 금융지주 계열사와 국민연금,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등 금융당국의 영향력이 직간접적으로 미치는 채권단 비중을 고려하면 가결 기준을 넘길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과 채권단의 압박에 태영그룹이 인더스트리 매각 대금 잔액인 890억원을 태영건설에 투입했고 계열사 자금조달 등 추가 자구안을 내놓으면서 워크아웃 성사로 분위기가 반전됐기 때문이다.

산업은행은 10일 주요 채권자 회의를 열고 워크아웃 개시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채권단은 태영그룹이 발표한 자구계획과 계열주의 책임이행 방안의 구체적인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며 "자구계획이 계획대로 이행된다면 워크아웃 개시와 이후 실사, 기업개선계획 수립 작업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말했다.

채권자협의회의 투표 결과는 이르면 12일 오전 발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