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동서 연결 '대동맥' 상하이~청두 고속철 12월 말 착공
상태바
중국, 동서 연결 '대동맥' 상하이~청두 고속철 12월 말 착공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12.23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경제를 주도하는 동부 연안의 창장삼각주 경제벨트와 창장 중·하류의 주요 도시, 서부 경제 거점 충칭과 청두를 연결함으로써 중국의 동서 인적, 물류 교류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중신사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의 젖줄로 불리는 창장(長江·양쯔강) 유역을 따라 동서를 잇는 '철도 대동맥' 후위룽(滬渝蓉·상하이와 충칭·청두 지칭) 고속철도 건설이 본격 추진된다.

후위룽 고속철의 첫 공사 구간인 안후이성 허페이∼후베이성 우한 간 고속철도 예비 설계가 당국의 승인을 받아 12월 말 착공한다고 중국 언론이 22일 보도했다 .

후위룽 고속철의 핵심 구간인 허페이∼우한 구간 착공은 본격적인 건설 단계에 들어선 것을 의미한다고 언론은 전했다.

후위룽 고속철은 '중국의 경제수도' 상하이(上海)에서 장쑤(江蘇)성, 안후이(安徽)성, 후베이(湖北)성 주요 도시들을 거쳐 서부 경제 거점인 충칭(重慶)과 쓰촨(四川)성 청두를 잇는 총길이 2100㎞의 철도망으로 2030년 이전에 전 구간이 완공될 예정이다.

이 고속철이 완공되면 기존 상하이∼청두 간 일반 철도보다 운행 시간이 절반가량 단축돼 상하이∼충칭은 6.7시간, 상하이∼청두는 5.3시간으로 줄어든다.

중국 경제를 주도하는 동부 연안의 창장삼각주 경제벨트와 창장 중·하류의 주요 도시, 서부 경제 거점 충칭과 청두를 연결함으로써 중국의 동서 인적, 물류 교류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원은 풍부하지만 상대적으로 낙후한 서부가 동부 연안과 상생하며 균형 발전을 꾀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자뤄샹(賈若祥)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국토개발지역경제연구소 주임은 "창장 경제벨트 발전 촉진을 위해 종합적이고 입체적인 교통망 구축이 필요하다"며 "후위룽 고속철이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하오(楊浩告) 베이징교통대 교수도 "중국의 기존 교통망은 남북을 잇는 노선 위주인데다 서부 여객과 화물 수요는 많지 않았다"며 "창장 경제벨트 발전 수요에 부응하지 못하는 지금의 교통망을 재정비해야 한다"고 후위룽 고속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상하이~청두 노선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