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의사, 수술 중 82세 환자 머리 주먹으로 때려···'누리꾼 공분'
상태바
중국 의사, 수술 중 82세 환자 머리 주먹으로 때려···'누리꾼 공분'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12.22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상에는 집도의가 안과 수술을 받기 위해 누워있는 환자의 머리를 주먹으로 때리는 장면이 담겼다. 사진=바이두
영상에는 집도의가 안과 수술을 받기 위해 누워있는 환자의 머리를 주먹으로 때리는 장면이 담겼다. 사진=바이두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에서 의사가 수술대 위에 누운 환자의 머리를 주먹으로 구타하는 어처구니없는 사건이 발생해 누리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팔로워 209만명을 보유한 중국의 한 웨이보 블로거는 지난 19일 게시글과 영상을 올려 광시좡족자치구 구이강(貴港) 소재 아이얼(愛爾)안과병원에서 이같은 일이 발생했다고 폭로했다고 21일 중국 언론이 보도했다.

영상에는 집도의가 안과 수술을 받기 위해 누운 환자 머리를 주먹으로 때리는 장면이 담겼다.

이 블로거는 "82세 환자 탄모씨가 수술 과정에서 아프다며 소리를 냈으나 의사는 환자를 위로하고 통증을 완화하기 위한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오히려 환자의 머리를 주먹으로 때렸다"며 "수술 후 환자는 왼쪽 눈이 실명됐다"고 주장했다.

영상을 본 누리꾼들은 "끔찍하다", "의사의 자격이 없다", "반드시 엄중히 처벌받아야 한다"는 등 비난을 쏟아내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병원 측은 부랴부랴 조사에 나서 당시 집도의사 였던 원장의 직무를 정지하고 병원 대표를 면직 처분했다.

확인 결과 이 사건은 4년 전인 2019년 12월 12일, 이 환자가 국소마취 상태에서 좌안 수정체 적출 및 유리체 절제술을 받던 과정에서 발생했다.

병원 측은 환자를 거칠게 다룬 심각한 의료윤리 위반 행위를 인정하고 환자와 가족들에게도 공식 사과했다.

그러면서도 "당시 환자가 국소마취 상태에서 머리와 눈을 손으로 자꾸 만지려 했고 중국어 표준어로 의사소통하는 데 문제가 있어서 움직이지 못하게 막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이라며 환자를 고의로 해할 의도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병원 측의 해명과 조치에도 누리꾼들의 분노는 가라앉지 않고 있다.

구이강시 보건당국은 문제의 의사와 면직된 대표 등을 상대로 추가조사를 벌일 방침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