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패트롤] "사진 찍으러 팝업 간다"…‘포토프레스 세대’ 공략하는 유통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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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패트롤] "사진 찍으러 팝업 간다"…‘포토프레스 세대’ 공략하는 유통업계
  • 김솔아 기자
  • 승인 2023.12.17 15:2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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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코카 콜라

[오피니언뉴스=김솔아 기자] 최근 유통업계에서 ‘포토프레스 세대’로 불리는 MZ세대 소비자를 겨냥해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 중이다.

‘포토프레스(Photo+Express)’란 사진으로 자신을 기록하고 표현한다는 의미로, 나만의 개성을 표출하고 싶은 욕구가 강한 MZ세대의 특성에서 확산된 트렌드다. 

이에 유통업계는 ‘포토프레스 세대’가 만족하며 사진을 찍을 만한 브랜드 체험 공간을 기획하거나 이색적인 패키지, 굿즈 등을 선보이며 눈길을 끌고 있다. 

코카 콜라는 다가오는 크리스마스를 기념해 성수동 소재 GS25 프리미엄 플래그십 매장 도어투성수에서 ‘코카 콜라 크리스마스 파티’ 팝업 체험존을 열었다.

‘코카 콜라 크리스마스 파티’ 팝업 체험존은 코카 콜라 브랜드의 상징적인 캐릭터 폴라 베어와 함께 즐기는 크리스마스 파티 컨셉으로 진행된다. 코카 콜라 크리스마스 오너먼트로 꾸며진 화려한 트리가 놓인 입구를 시작으로, 다양한 크리스마스 컨셉의 소품들과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는 포토존, 코카 콜라 카페 등으로 구성됐다. 

이와 함께 방문객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대형 폴라 베어와 함께 크리스마스 트리 앞에서 즉석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포토 이벤트 등이 마련됐다. 해당 팝업 체험존은 내년 1월 2일까지 운영된다.

애경산업의 뷰티 덴탈 브랜드 바이컬러(BYCOLOR)는 다음 달 14일까지 서울 성수동 무신사 스튜디오 3층에서 ‘BYCOLOR, MY COLOR!(바이컬러, 마이 컬러!)’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팝업스토어는 물방울 형태의 반구형 돌림판, 서랍 등을 활용해 구강 고민에 맞는 제품을 색상별로 소개해 주는 체험존과 다채로운 색상을 적용한 양면 의자, 컬러폭포, 욕실 콘셉트의 트렌디한 포토존 등으로 구성됐다. 또한 방문객들을 위한 SNS 포토 인증과 100% 당첨 이벤트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준비됐다.

(왼쪽부터)오리온 크리스마스 한정판 제품, 빙그레 고구마맛우유, 해태제과 구운주먹밥, 구운양파 제품 이미지. 사진=각사

식품업계는 '인증 사진'을 찍기 좋은 한정 수량 패키지를 내놓고 있다.

오리온은 크리스마스 시즌을 앞두고 ‘산타하우스 어드벤트 캘린더’와 ‘루돌프 브라우니 만들기’를 한정판으로 출시했다. ‘산타하우스 어드벤트 캘린더’는 총 16칸으로 나뉜 패키지 안에 오리온 인기 간식 11종을 넣어 다양한 과자를 맛볼 수 있는 제품이다. 

동봉된 스티커로 패키지 겉면의 트리와 눈사람을 직접 꾸며 크리스마스 소품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루돌프 브라우니 만들기’는 카페 스타일 디저트인 마켓오 브라우니 외에 초코파이, 마이구미 리찌알맹이, 고래밥 등으로 구성한 제품으로, 함께 들어있는 초코펜과 장식용 토퍼를 활용해 루돌프를 만들면서 맛있는 간식도 즐길 수 있다.

빙그레 단지우유는 지난 11월 겨울에만 만나볼 수 있는 한정판 신제품 ‘고구마맛우유’를 선보였다. 겨울철 대표 간식인 구수하고 달콤한 군고구맛을 재현한 제품으로, 패키지 디자인에는 카카오프렌즈의 ‘춘식이’ 캐릭터를 사용했다.

해태제과는 매력적인 캐릭터에 열광하는 트렌드를 반영해 MZ세대 원픽 ‘주먹밥쿵야’ 모양대로 만든 김 스낵 ‘구운주먹밥’과 ‘양파쿵야’로 패키지를 꾸민 ‘구운양파’를 한정판으로 출시했다.  

귀엽고 예쁜 외관으로 소장 가치를 높인 굿즈도 주목받고 있다.

이디야커피는 ‘산리오캐릭터즈’와 협업한 새로운 굿즈를 한정으로 선보였다. 굿즈는 ▲따끈따끈 핫팩 ▲랜덤 피규어 마그넷 총 2가지 품목이다. ‘따끈따끈 핫팩’은 ‘쿠로미’, ‘마이멜로디’, ‘시나모롤’, ‘폼폼푸린’, ‘헬로키티’ 등 5종으로, 이디야만의 겨울 디자인이 새겨진 휴대용 핫팩으로 겨울 추위에 대비할 수 있도록 출시됐다. 

SPC 배스킨라빈스는 ‘허그미 조안테디베어’ 인형 굿즈 2종을 출시했다. ‘허그미 조안테디베어’는 테디베어 아티스트 ‘조안 오’의 독창성과 장인 정신을 담아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인형 전문 브랜드 ‘조안테디베어’와 배스킨라빈스가 협업해 만든 굿즈로, 퍼 소재를 사용한 약 60㎝ 크기의 베이지와 브라운 2종으로 제작됐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크리스마스 시즌 케이크 구매 시 1만 1900원에 구매 가능하다.

투썸플레이스는 연말을 맞아 홀리데이 무드를 한층 살려줄 MD 컬렉션을 선보였다. 시즌 컬러인 레드와민트를 적용한 실용적인 ‘마이윈터 보온병’, 온도에 따라 그래픽이 변하는 ‘마이윈터 글라스&머들러 세트’, 건조한 실내를 촉촉하게 해줄 ‘마이윈터 물멍 가습기’, ‘마이윈터 라운지 슬리퍼&삭스 세트’ 등 7종으로 구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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