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엔화가치, '마이너스금리 종료 기대'로 1년만에 최대폭 올라
상태바
일본 엔화가치, '마이너스금리 종료 기대'로 1년만에 최대폭 올라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12.08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외환시장에서 7일(현지시간) 장중 엔/달러 환율은 전날 종가 대비 4% 가까이 하락한 141.71엔까지 떨어졌다. 사진=로이터/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일본의 마이너스 금리 정책 종료가 임박했다는 관측 속에 엔/달러 환율이 거의 1년 만에 최대폭의 하락을 기록했다.

미국 외환시장에서 7일(현지시간) 장중 엔/달러 환율은 전날 종가 대비 4% 가까이 하락한 141.71엔까지 떨어졌다.

지난 8월 7일 이후 최저를 찍은 엔/달러 환율은 이후 낙폭을 일부 만회해 한국시간 8일 오후 1시 08분 기준 143.84엔에 거래되고 있다.

야마토(大和)증권의 이시즈키 유키오(石月幸雄) 전략가는 환율 움직임에 대해 "엔화가치 하락에 베팅하는 포지션이 상당 부분 청산됐을 것"이라면서 "오늘 미국 고용 지표 발표 이후 달러 매도세가 심해지면서 엔/달러 환율 141엔이 다시 가시권에 올 것"이라고 말했다.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 총재가 전날 "부양책 종료 시점이 가까워지면 어떤 통화정책 도구를 동원해야 할지 선택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고 밝히면서 시장 변동성이 커졌다는 평가도 나온다.

블룸버그가 이코노미스트 등 시장 관계자 52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BOJ)이 내년 4월 긴축정책에 나설 것으로 보는 견해가 54%에 이르렀다. 이는 10월 조사 당시 29%보다 크게 늘어난 것이다.

당장 이번 달에 주요 정책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본 응답자는 없었고, 내년 1월 21%, 3월 2%였다. 이를 합하면 내년 4월까지 정책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본 견해는 77%에 이른다.

응답자 가운데 78%는 BOJ가 취할 가능성이 높은 긴축 조치로 단기금리 인상을, 72%는 수익률곡선 통제(YCC) 정책 폐지를 꼽았다.

미즈호증권의 우에노 야스나리(上野泰也)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내년 4월 마이너스 금리 종료 시나리오가 최선"이라면서 정치·금융 상황의 불확실성을 고려할 때 내년 1월이나 3월에 행동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고 봤다.

일본은 10월 말 장기금리 지표인 10년물 국채 금리의 변동 폭 상한 목표를 기존 0.5%에서 1%로 올리되 1%를 어느 정도 초과해도 용인하기로 한 상태다. 단기금리는 계속해서 -0.1%로 동결 중이다.

시장에서는 우에다 총재가 이번 달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정책 수정에 대해 어떠한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