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비료업계 "12월 요소 수출 중단···내년 1분기까지 제한 가능성"
상태바
중국 비료업계 "12월 요소 수출 중단···내년 1분기까지 제한 가능성"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12.04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에서 현재 일일 요소 생산 총량은 17만 3400톤으로 이달 중순부터 남서부 지역의 천연가스 요소 기업이 집중 점검 기간에 들어가면 공장 가동 중단이 1개월 안팎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사진=바이두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 비료업계에서는 요소 수출 제한이 길게는 내년 1분기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업계 분석가 탄쥔잉(譚俊英)은 3일(현지시간) 게시한 글에서 "최근 요소시장에는 흔들림과 약세가 나타나고 호재와 악재 요인이 팽팽하다"고  밝혔다.

탄쥔잉은 "산시(山西)성 진청 지역의 요소 기업이 생산량을 제한했고 남서부 지역의 천연가스 요소 기업은 천연가스 제한으로 집중 공장 가동 중단기에 들어갈 것"이라며 "국내 공급 보장·가격 안정 정책이 집중되는데 비수기 (요소) 비축이 둔화하면 수출도 조여든다"고 설명했다.

그는 "최근 소식에 따르면 12월 요소 수출이 잠정 중단됐고 시장에서는 내년 1분기 전까지의 수출이 모두 제한받을 것이라는 말이 나온다"며 "갖가지 조짐이 요소 수출길이 막혔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탄쥔잉은 생산 제한과 천연가스 제한이 겹치면서 12월 요소 공급량이 감소할 것이라고 전했다.

중국화학비료망 통계에서 현재 일일 요소 생산 총량은 17만 3400톤으로 이달 중순부터 남서부 지역의 천연가스 요소 기업이 집중 점검 기간에 들어가면 공장 가동 중단이 1개월 안팎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그는 "춘제(春節·중국의 설로 내년 2월 10일) 전에는 요소 공급량이 확실하겠지만 품귀상황까지 아니고 일일 공급량이 16만톤 위아래로 변동할 것"이라며 "이후 일부 기업이 생산의 중심을 요소로 약간 이동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탄쥔잉은 "국내 요소 가격을 살펴보면 '소폭왕래'(작은 폭으로 가격이 상하운동을 반복) 위주인데 신규 주문 거래 추세는 보통이고 일부 항만의 요소 유입에 회복이 있으며 몇몇 기업은 재고 압박이 나타났다"고 했다.

그러면서 "최근 요소시장에 관한 조정·통제 조치가 빈번하게 나왔고 소문도 적지 않지만 이후 추세는 정책 외에도 국내 수급과 수출 상황을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