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패트롤] 추운 날씨·연말 홈파티 수요에 간편식 인기…"저렴하고 간편하게"
상태바
[유통가 패트롤] 추운 날씨·연말 홈파티 수요에 간편식 인기…"저렴하고 간편하게"
  • 김솔아 기자
  • 승인 2023.12.03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세계푸드 냉동 국탕류 제품 이미지. 사진제공=신세계푸드
신세계푸드 냉동 국탕류 제품 이미지. 사진제공=신세계푸드

[오피니언뉴스=김솔아 기자] 찬바람 부는 추운 날씨에 따뜻한 국물 요리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관련 간편식 제품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외식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요리를 집에서 즐길 수 있는 간편식의 인기는 연말 홈파티 수요에 따라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신세계푸드에 따르면 올해 7월 첫 선을 보인 ‘호텔컬렉션’ 냉동 국탕류 6종이 출시 이후 월 평균 27%의 높은 판매 신장률을 보이며 3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10만개를 돌파했다. 반면 신세계푸드의 3분기 냉장 국탕류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탕류 제품의 경우 냉장보다 냉동의 선호도가 늘어나고 있는 셈이다.

이 같은 냉동 국탕류 간편식의 인기는 상온 또는 냉장 국탕류 대비 가공 공정을 최소화하고 급속 냉동 과정을 거쳐 원재료의 맛과 식감을 제대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기 때문으로 사측은 분석했다. 

특히 조리가 끝난 제품을 바로 급속 냉동 시킨 냉동 국탕류 간편식은 냉장 국탕류 보다 재료의 원물감이 살아있는 신선한 상태로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다는 점이 대량 구매 후 필요할 때 마다 조리해 즐기는 1~2인 가구나 젊은 층을 중심으로 더 높은 선호도를 얻는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이에 신세계푸드는 냉동 국탕류를 구입해 보관 후 즐기는 소비자가 많다는 점에 주목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양한 종류를 즐길 수 있는 ‘호텔컬렉션’ 한우국탕 5종 세트를 출시했다.

‘호텔컬렉션 한우국탕’ 5종 세트는 ‘한우사골고기곰탕’, ‘한우맑은고기곰탕’, ‘한우미역국’, ‘한우소고기무국’, ‘한우육개장’ 등이다. 조리에 있어서도 개봉하지 않은 제품 그대로 물을 넣은 냄비에 20분만 끓이면 완성되어 간편하게 한 끼 식사를 즐길 수 있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 마련된 아워홈 팝업스토어 전경. 사진제공=아워홈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 마련된 아워홈 팝업스토어 전경. 사진제공=아워홈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급속 냉동 기술과 가정간편식 개발 기술이 향상됨에 따라 맛, 품질, 편의성 등이 뛰어난 냉동 국탕류 가정간편식이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며 “외식물가 및 식재료에 대한 부담이 커져가는 상황에 전문점 또는 집에서 먹던 맛과 정성 그대로 소비자들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냉동 국탕류 가정간편식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워홈은 연말을 맞아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서 팝업스토어를 연다. 오는 7일까지 진행되는 팝업스토어에서는 최근 론칭한 프리미엄 간편식 브랜드 ‘구氏(씨)반가’와 싱카이 RMR 등 고품질 간편식부터 바베큐 폭립, 스테이크, 우동 등 연말 모임 시 수요가 높은 인기 제품까지 10여개 제품을 선보인다.

프리미엄 제품으로 신메뉴 ‘구氏(씨)반가 진주식 속풀이 해장국’과 ‘구氏(씨)반가 소고기 알곤이 전골’을 준비했다. 프리미엄 간편식 브랜드 ‘구氏(씨)반가’는 구자학 아워홈 선대회장의 뜻을 이어 탄생한 브랜드로서, 경남 진주 명문가인 구씨 가문의 전통 음식을 간편식으로 구현했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중식 레스토랑 싱카이의 노하우가 담긴 RMR 제품도 선보인다. ‘싱카이 삼선볶음밥’과 ‘중화풍 매콤간장치킨볶음밥’ 2종이다. 아울러 바베큐 폭립, 스테이크 등 연말 홈파티 대표 제품도 판매한다.

이재화 아워홈 HMR사업부장은 "본격적인 연말 시즌을 맞아 홈파티 또는 근사한 한 끼를 즐길 수 있는 인기 프리미엄 간편식 제품을 엄선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팝업스토어를 꾸준히 열어 제품 인지도를 높이고 오프라인 판매 채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하림 밀키트 3종 제품 이미지. 사진제공=하림
하림 밀키트 3종 제품 이미지. 사진제공=하림

하림은 이번 겨울 따로 재료를 준비할 필요 없이 익히기만 하면 되는 닭고기 국물요리 밀키트 3종을 추천한다.

‘닭한마리 칼국수’는 담백한 국물에 닭고기와 면까지 든든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집에서 부담 없이 건강한 보양식을 맛볼 수 있는 ‘누룽지 닭백숙’, 좀 더 색다른 닭요리를 즐길 수 있는 ‘국물 닭떡볶이’ 2종도 마련됐다. 

하림 마케팅팀 관계자는 “외식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집에서 전문점 못지 않은 맛과 퀄리티의 닭고기 요리를 즐길 수 있는 밀키트 3종을 추천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재료를 익히기만 하면 든든하고 맛있는 하림의 닭고기 밀키트 제품을 다양하게 선보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