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물가척도' 돼지고기 경제난에 소비위축···작년비 42% 급락
상태바
중국 '물가척도' 돼지고기 경제난에 소비위축···작년비 42% 급락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11.14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농업농촌부는 14일 지난주 전국 500대 집산지 시장(출하 시장)의 돼지고기 평균 거래가격은 ㎏당 15.18위안(약 2760원)으로 전월 동기 대비 4.5% 내렸다고 발표했다. 사진=바이두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 소비자물가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돼지고기 가격이 경제 부진에 따른 소비 위축 영향으로  1년 새 40% 급락했다.

중국 농업농촌부는 14일 지난주 전국 500대 집산지 시장(출하 시장)의 돼지고기 평균 거래가격은 ㎏당 15.18위안(약 2760원)으로 전월 동기 대비 4.5% 내렸다고 발표했다.

이는 근래 최고가 수준이었던 작년 동기에 비해 42.1% 급락한 것이다.

중국에서 겨울철은 전통적으로 돼지고기 소비가 왕성한 시기다.

중국인들은 돼지고기를 따듯한 음식으로 여겨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에 특히 즐겨 먹는다.

중국 돼지고기 가격은 작년 11월 초께 정점을 찍은 뒤 1년 동안 줄곧 하락했고, 소비 성수기를 맞은 최근에도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계속된 경제 침체와 소득 감소 영향으로 돼지고기 소비가 감소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방역 완화 이후에도 경제 회복이 더디고 청년 실업률이 20%를 웃도는 등 역대 최악의 구직난에 직면한 데다 중국인들의 자산 80%를 차지하는 부동산 시장 침체가 이어지자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지 않고 있다는 얘기다.

헝다에 이어 비구이위안 등 대형 부동산 개발업체들이 최근 잇달아 채무불이행(디폴트) 상황에 직면하면서 부동산발 경제 위기론이 제기되자 소비 심리가 더욱 얼어붙었다.

세계 최대 돼지고기 소비국인 중국에서 돼지고깃값은 중국 소비자물가지수(CPI)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10월 중국 CPI는 작년 동월보다 0.2% 떨어져 석 달 만에 하락세로 돌아섰다.

지난 7월 작년 동월 대비 0.3% 하락해 2년 5개월 만에 마이너스를 기록한 뒤 8월 0.1% 상승했다 9월에는 0%로 보합을 이뤘으나 석 달 만에 다시 마이너스로 돌아선 것이다. 여기에는 돼지고기 가격 하락세의 영향이 컸던 것으로 분석됐다.

중국 양돈업계는 돼지고깃값의 지속적인 하락으로 올해 큰 폭의 적자를 기록한 양돈업체들이 손실을 줄이고 겨울철 전염병 발생에 따른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조기 출하에 나서면서 공급 과잉 상황이 됐다며, 당분간 돼지고깃값 하락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