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장기 기대인플레 상승···연준 억제작업 차질 우려
상태바
미국 장기 기대인플레 상승···연준 억제작업 차질 우려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11.13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준 당국자들은 지난 9월 경제 전망을 통해 인플레이션이 2026년까지 2%에 도달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했다. 사진=CNN비즈니스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의 장기 기대인플레이션이 올라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인플레이션 억제 작업에 차질을 빚을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미시간대학이 지난 10일 발표한 11월 미국의 5년 장기 기대인플레이션은 3.2%로 2011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직전 달 수치는 3.0%였다.

연준이 인플레이션을 목표치인 2%로 되돌리는 데 오래 걸릴수록 장기 기대인플레이션은 계속해 오를 수 있다고 12일(현지시간) CNN비즈니스가 전했다.

연준 당국자들은 지난 9월 경제 전망을 통해 인플레이션이 2026년까지 2%에 도달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했다.

앞서 래피얼 보스틱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소비자나 기업들이 장기 인플레이션 수준이 서서히 상승하고 있다고 체감하면 우리는 이에 대응하고 통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플레이션이 정상적으로 돌아올 것이라는 믿음이 사라지면 연준이 금리를 올리거나 예상보다 오래 금리를 높은 수준으로 유지해 통화정책을 더욱 긴축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미다.

윌밍턴 트러스트 인베스트먼트 어드바이저스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루크 틸리는 "연준에서 6년간 일한 사람으로서 말하자면 기대인플레이션이 더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통제되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면 연준은 절대적으로 이에 대응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경기침체는 왔다가도 지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크게 우려하지는 않으나 장기 기대인플레이션 상승은 연준의 우려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후 기자회견 때마다 미국인들의 인플레이션 인식에 대해 언급해왔다.

파월 의장은 이달 초에도 금리 동결 결정을 내린 후 "장기 기대인플레이션이 잘 고정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한 바 있다.

CNN은 기대인플레이션이 계속해 악화할지는 불투명하며 연준은 미시간대학뿐 아니라 광범위한 조사를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투자자들과 전문가들이 가장 면밀히 살피는 조사 중 하나가 미시간대학 조사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