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선거 앞둔 전세계 시민 85% 온라인 가짜뉴스 우려"
상태바
"내년 선거 앞둔 전세계 시민 85% 온라인 가짜뉴스 우려"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11.07 2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네스코, 내년 선거 치르는 16개국 조사
가짜뉴스 온상으로 소셜미디어(SNS) 지적
응답자 87%는 허위 정보가 이미 자국 정치에 중대한 영향을 줬으며 내년 선거 결과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사진=Yui Mok/PA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내년 선거를 앞둔 전 세계 시민 최소 85%는 온라인 가짜 뉴스가 정치 등에 미칠 영향을 우려한다는 글로벌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유네스코(UNESCO)가 여론조사기관 입소스에 의뢰해 지난 8월 22일∼9월 25일 미국, 멕시코, 인도 등 내년 선거를 치르는 16개국 8000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 85% 이상은 온라인 가짜 뉴스의 영향력이 걱정된다고 7일(현지시간) 가디언이 전했다.

응답자 87%는 허위 정보가 이미 자국 정치에 중대한 영향을 줬으며 내년 선거 결과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정부 및 규제 당국이 소셜미디어(SNS) 규제에 착수해 가짜 뉴스 문제를 신속히 해결해야 한다고 응답한 비율도 88%였다.

응답자 중 인터넷 사용자 56%가 TV 등 전통적 매체가 아닌 SNS를 통해 뉴스를 접한다고 답했지만 정작 SNS 뉴스를 신뢰한다는 비율은 50%에 그쳤다.

TV 뉴스, 라디오, 미디어 웹사이트 뉴스를 믿는다고 답한 비율이 각각 66%, 63%, 57%인 것보다 낮은 수준이다.

응답자 68%는 온라인상 가짜 뉴스가 가장 많이 퍼진 곳으로 SNS를 지목하기도 했다. 이는 메시징 앱(38%), 미디어 웹사이트(20%)를 꼽은 비율을 훨씬 넘어서는 수준이다.

소셜미디어 신뢰도
소셜미디어 신뢰도

이들 응답자 대부분은 특히 선거운동 기간에 가짜뉴스에 대한 경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사 대상자 89%는 이와 관련한 정부와 규제 당국의 직접 개입이 필요하다고 응답했고 91%는 이 기간 SNS 플랫폼들이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답했다.

입소스의 마티유 갈라드는 "사람들은 연령, 학력, 사는 곳 등 모든 국가와 사회적 범주에 걸쳐 허위 정보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면서 "특히 선거 기간 가짜 뉴스에 대해 걱정하며 모든 이들이 맞서 싸우기를 원한다"고 설명했다.

오드레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온라인상 허위 정보가 "사회 통합, 평화, 안정에 중대한 위협을 초래한다"고 경고했다.

Download the global opinion survey conducted by UNESCO/IPSO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