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행, "장기금리 1% 초과 용인 유력"···금융정책 수정 예상
상태바
일본은행, "장기금리 1% 초과 용인 유력"···금융정책 수정 예상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10.31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은행은 단기금리를 -0.1%로 동결하고 10년물 국채 금리는 0% 정도로 유도하는 대규모 금융완화를 추진해 왔다. 대규모 금융완화는 경기 부양을 위해 금리를 매우 낮은 수준으로 억제하는 정책이다. 사진=로이터/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이 31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장기금리가 상한인 1%를 초과하더라도 어느 정도 용인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앞서 지난 7월 말에 열린 회의에서 장기금리 지표인 10년물 국채 금리 상한선 목표를 0.5%에서 1%로 올린 일본은행이 이번에 기존 방침을 다시 수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일본은행은 이를 통해 사실상 장기금리를 인상하는 효과를 낼 것으로 관측되지만 현지 언론은 일본은행이 10년물 국채 금리 상승을 어느 정도까지 용인할 것인지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일본은행은 단기금리를 -0.1%로 동결하고 10년물 국채 금리는 0% 정도로 유도하는 대규모 금융완화를 추진해 왔다. 대규모 금융완화는 경기 부양을 위해 금리를 매우 낮은 수준으로 억제하는 정책이다.

일본은행은 10년물 국채 금리에 대해 약간의 변동을 허용하되 상한선을 초과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적극적으로 국채를 매입해 금리 상승을 억제했다.

일본은행은 지난달 29일에도 10년물 국채 유통 수익률이 장중 한때 0.770%까지 상승하자 3000억엔(약 2조 7000억원) 규모의 국채를 사들였다.

닛케이는 일본은행이 금융정책을 일부 수정하려는 배경에 미국 장기금리 상승에 따른 10년물 국채 금리 오름세가 있다고 짚었다.

일본은행이 7월에 10년물 국채 금리 상한을 0.5%에서 1%로 높인 이후 이 금리는 꾸준히 올랐고, 전날에는 2013년 7월 이후 최고치인 0.890%를 기록했다.

요미우리는 "일본은행이 장기금리 상한을 유연하게 적용해 금리가 더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며 "금융정책 수정으로 엔화 가치가 오를 수 있지만 미국 금리가 매우 높은 수준이어서 외환시장에 주는 영향이 한정적일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일본은행 금융정책결정회의 결과는 이날 정오 전후에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