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완, TSMC 1.4 나노공정 중부과학단지에 증설 잠정 결정
상태바
타이완, TSMC 1.4 나노공정 중부과학단지에 증설 잠정 결정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10.29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이완 행정원이 최근 북부 지역에 착공할 예정이던 TSMC의 1.4 나노 공정 증설 포기와 관련한 '반도체 중요의제 회의'에서 중부과학단지에 증설하기로 잠정결정했다고 타이완 언론은 소식통을 인용해 29일 보도했다. 사진=AFP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타이완(臺灣) 정부가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업체인 TSMC의 최첨단 1.4nm(나노미터·10억분의 1m) 반도체 공정을 중부과학단지에 증설하기로 잠정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타이완 행정원이 최근 북부 지역에 착공할 예정이던 TSMC의 1.4 나노 공정 증설 포기와 관련한 '반도체 중요의제 회의'에서 중부과학단지에 증설하기로 잠정 결정했다고 타이완 언론은 소식통을 인용해 29일 보도했다.

이어 타이완 국가과학기술위원회(NSTC)가 내년 6월 해당 용지의 TSMC 인도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타이완 정부 한 관계자는 당국이 TSMC의 최첨단 1.4 나노 반도체 공정을 중부 타이중의 중부과학단지에 건설하기로 사실상 낙점했다고 밝혔다.

그는 TSMC가 애초 북부 타오위안 룽탄 과학단지 3기 확장 건설 부지와 중부과학단지 타이중 단지 확장건설 2기 개발 부지에 각각 첨단 1.4 나노 반도체 공장 건설 계획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TSMC가 타오위안 룽탄 과학단지 3기 확장 건설 프로젝트 안을 포기함에 따라 차선책으로 중부과학단지를 선택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중부과학단지 관리국이 추진하는 중부과학단지 타이중 단지 확장건설 2기 개발계획은 지난 2월 환경영향평가를 최종 통과했다.

이 계획은 지난 8월 말 타이중시 도시계획위원회의 도시계획 변경 심사를 통과한 후 지난 26일 소집된 내정부의 중앙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심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 관계자는 TSMC의 1.4 나노 공정 증설이 순조롭게 추진되려면 타이중시 당국의 생활용수 및 전기 공급 부족 우려를 해소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