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경제학상에 '노동시장내 성별격차 연구' 골딘 하버드대 교수
상태바
노벨경제학상에 '노동시장내 성별격차 연구' 골딘 하버드대 교수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10.09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 소득과 노동시장 참여에 대한 포괄적 설명 첫 제공"
골딘 교수는 20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축적된 미국 노동시장 관련 자료를 분석,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성별에 따른 소득과 고용률 격차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피고 그러한 차이의 원인을 규명해냈다.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올해 노벨 경제학상의 영예는 여성과 남성의 노동시장 참여도와 임금 수준이 차이 나는 이유를 규명한 미국의 저명한 노동경제학자 클로디아 골딘(77·여) 하버드 대학 교수에게 돌아갔다.

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위원회는 9일(현지시간) "여성의 노동시장 결과와 관련한 우리의 이해를 진전시킨 공로"로 그에게 2023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여한다고 밝혔다.

노벨위원회는 골딘 교수가 "수세기에 걸친 여성 소득과 노동시장 참여에 대한 포괄적 설명을 사상 처음으로 제공했다"면서 "그는 노동시장내 성별격차의 핵심 동인을 밝혀냈다"고 말했다.

골딘 교수는 20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축적된 미국 노동시장 관련 자료를 분석,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성별에 따른 소득과 고용률 격차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피고 그러한 차이의 원인을 규명해냈다.

그의 연구에 따르면 19세기 초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로의 전환에 따라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는 한때 감소했다가 20세기 이후 서비스 부문의 성장에 힘입어 다시 증가세를 그려왔다.

교육수준도 지속적으로 향상돼 현재는 고소득 국가 대다수에서 남성보다 여성의 교육수준이 크게 높은 상황이라고 노벨위원회는 지적했다.

노벨위원회는 그러면서 "골딘은 피임약에 대한 접근이 이런 혁명적 변화를 가속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을 보여줬다"면서 결과적으로 성별 격차의 상당 부분은 교육과 직업 선택에서의 차이로 설명될 수 있다는 점이 밝혀졌다고 강조했다.

아직도 여성은 세계 노동시장에서 과소대표되고 있으, 노동으로 얻는 수입도 남성보다 적다고 노벨위원회는 지적했다.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선정 위원회 의장인 야코브 스벤손은 "노동에서 여성의 역할을 이해하는 건 사회를 위해 중요하다"면서 "골딘의 획기적 연구 덕분에 우리는 (성별격차의) 근본적 요인과 앞으로 해결해야 할 장벽들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됐다"고 말했다.

알프레드 노벨(1833∼1896)의 유언에 따라 제정된 다른 5개 부문에 더해 1969년부터 수여돼 온 이 상의 정식 명칭은 '알프레드 노벨을 기념하는 경제학 분야의 스웨덴 중앙은행상'이다.

스웨덴 중앙은행이 창립 300주년을 기념해 1968년 노벨재단에 기부한 출연 재산을 기반으로 제정된 상이어서다.

이날 경제학상 수상자가 발표되면서 지난 2일 생리의학상을 시작으로 3일 물리학상, 4일 화학상, 5일 문학상, 6일 평화상까지 2023년도 노벨상 수상자들의 면면이 모두 공개됐다.

올해 노벨상 수상자는 총 11명이며, 이중 7명(63%)이 남성이고 4명(36%)이 여성이다.

수상자의 평균 연령은 67.3세이나, 평화상을 제외하면 평균 68.9세로 집계됐다.

시상식은 노벨의 기일인 12월 10일이 낀 '노벨 주간'에 스웨덴 스톡홀름(생리의학·물리·화학·문학·경제상)과 노르웨이 오슬로(평화상)에서 열린다.

수상자에게는 금메달과 상금 1100만 스웨덴 크로나(약 13억5000만원)가 수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