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상 시즌 2일 막올려···올해 젤렌스키 평화상 받을까
상태바
노벨상 시즌 2일 막올려···올해 젤렌스키 평화상 받을까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10.01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벨위원회는 2일 생리의학상을 시작으로 3일 물리학상, 4일 화학상, 5일 문학상, 6일 평화상, 9일 경제학상 수상자를 발표한다고 1일 밝혔다.
노벨위원회는 2일 생리의학상을 시작으로 3일 물리학상, 4일 화학상, 5일 문학상, 6일 평화상, 9일 경제학상 수상자를 발표한다고 1일 밝혔다.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지구촌에 드리운 전쟁과 질병의 먹구름 속에서도 한줄기 인류 행복과 안녕을 찾는 데 기여한 공로를 기리는 노벨상 시즌이 개막한다.

노벨위원회는 2일 생리의학상을 시작으로 3일 물리학상, 4일 화학상, 5일 문학상, 6일 평화상, 9일 경제학상 수상자를 발표한다고 1일 밝혔다.

올해는 특히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얼룩진 국제정세 속에 노벨평화상이 누구에게 돌아갈지에 관심이 쏠린다.

노벨위원회는 후보 명단조차 공개하지 않는 '극비리' 심사를 고수하는 데다 예상을 깨는 깜짝 수상자를 종종 내놓기도 한다는 점에서 유력 후보를 꼽기는 어렵다.

노벨위원회가 지난 1월 평화상 후보를 추천받았는데, 당시 이름이 올라간 인사를 중심으로 하마평이 무성한 상황이다.

노벨위원회는 추천받은 명단을 비공개로 하지만 추천인 측에서 누구를 추천했는지 공개하는 것은 가능하다.

우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평화상 후보로 거론된다.

아직 전쟁이 진행 중이라는 점에서 젤렌스키 대통령의 수상 가능성을 낮게 보는 전문가들이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철권통치에 맞선 러시아 야권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도 평화상 후보로 거론되지만 수상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관측된다. 2021년과 2022년 연속 러시아 반체제 인사에게 평화상이 돌아갔기 때문이다.

중국 소수민족 위구르족 활동가 일함 토흐티, 이란 당국의 여성 억압에 맞선 인권 활동가 나르게스 모하마디,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정권에 저항해온 활동가이자 언론인인 마흐부바 세라즈 등도 평화상 후보로 꼽힌다.

오슬로평화연구소 헨릭 우르달 소장은 올해가 세계인권선언 75주년을 맞는다는 점에서 노벨위원회가 평화에 기여한 활동가를 조명할 가능성이 있다며 토흐티를 포함한 중국 내 활동가가 중국의 권위주의 흐름에 주의를 환기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환영받는' 이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상식은 공식 홈페이지(nobelprize.org)와 유튜브 등을 통해 생중계된다.

중국은 2010년 인권운동가 류샤오보에게 평화상이 돌아가자 노르웨이와 6년 동안 외교를 단절했다.

문학상에는 중국 작가 찬쉐(殘雪·70)가 영국의 온라인 베팅사이트 나이서오즈(Nicer Odds)에서 유력 후보로 거론됐다.

이어 노르웨이 작가 욘 포세, 호주 작가 제럴드 머네인, 캐나다 시인 앤 카슨 등이 물망에 올랐다. 한국의 고은 시인도 나이서오즈가 예상한 주요 순위 작가 중에 있지만 과거 성추행 논란으로 인해 수상 가능성은 매우 낮다는 것이 문단 안팎의 중론이다.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기여한 연구자들이 노벨상을 수상할지도 주목된다.

국제학술지 네이처의 물리화학 저널 편집장인 스튜어트 캔트릴이 엑스(옛 트위터)에서 주목할만한 연구성과를 뽑은 여론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4.5%가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을 최우선으로 꼽았고 이어 금속유기구조체(20%), DNA 합성·서열분석(17%) 등의 순이었다.

글로벌 정보분석 서비스 기업 클래리베이트는 지난달 19일 논문 피인용 건수 등을 기준으로 올해 노벨상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영향력 있는 연구자 23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이 중 16명이 미국 주요 학술기관 소속이었고, 일본(2명)과 영국(2명), 프랑스(2명), 독일(1명)에서 활동하는 연구자들이 이름을 올렸다.

역대 노벨상 수상자의 대부분이 백인 남성이라는 점에서 올해 여성 수상자가 얼마나 나올지도 관심거리다.

지금까지 노벨상을 받은 여성 60명 가운데 물리학상 수상자가 4명, 경제학상 수상자가 2명에 불과하다.

스웨덴에서 열리는 시상식(평화상 제외)에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러시아와 벨라루스, 이란 대사는 초청되지 않을 예정이다.

당초 노벨재단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관여했다는 이유로 노벨상 시상식에서 퇴출됐던 이들 국가의 대사들을 올해부터는 다시 초청하겠다고 밝혔으나 국내외적으로 거센 반발이 일자 이틀 만에 번복했다.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리는 평화상 시상식에는 각국의 모든 대사가 작년과 마찬가지로 초대된다.

올해 노벨상 수상자들에게는 분야별로 1100만 스웨덴 크로나(약 13억40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이는 전년도 1000만 스웨덴 크로나보다 10%가량 증액된 것이다.

시상식은 공식 홈페이지(nobelprize.org 2023 노벨상)와 유튜브 등을 통해 생중계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