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실서 자란 '착한 다이아' 랩그로운 인기…신세계·롯데도 가세
상태바
실험실서 자란 '착한 다이아' 랩그로운 인기…신세계·롯데도 가세
  • 김솔아 기자
  • 승인 2023.09.26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험실서 자란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주목
천연 다이아와 광학적·물리적·화학적 특성 모두 동일
환경오염·비윤리적 채굴 막을 수 있어…가격은 20% 저렴
롯데백화점 본점 지하 1층 '더 그레이스 런던'에서 상품을 구경 중인 모델. 사진제공=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 본점 지하 1층 '더 그레이스 런던'에서 선보이는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상품 모습. 사진제공=롯데백화점

[오피니언뉴스=김솔아 기자] 실험실에서 만들어진 '착한 다이아몬드'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과학 기술을 통해 제작되어 비윤리적 채굴 행위와 환경오염을 막을 수 있는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다. 가치소비 트렌드와 더불어 천연 다이아몬드 대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수요가 커지고 있다. 이에 유통업계도 사업을 확대하고 브랜드 입점에 힘쓰는 모습이다.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는 연구실을 뜻하는 ‘랩(LAB)’과 만들다는 뜻의 ‘그로운(GROWN)’을 더해 만든 단어로 과학자들이 기술 개발을 통해 만들어낸 다이아몬드를 뜻하며, ‘인공 다이아몬드’, ‘양식 다이아몬드’ 등으로 불린다. 천연 다이아몬드와 성분, 굴절률, 분산도, 경도 등 광학적·물리적·화학적 특성이 모두 동일하며, 세계적인 보석 감정기관인’GIA’, ‘IGS’, ‘IGI’ 등에서 천연 다이아몬드와 똑같은 감정 기준으로 감정서 발급이 가능하다.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는 채굴 시 발생하는 환경오염 유발 물질이 없고 비윤리적 노동 행위를 방지할 수 있어 친환경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천연 다이아몬드 1캐럿을 채굴하려면 물 500ℓ가 필요하고 6.5t의 지면을 깎아내야 하지만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는 채굴 과정이 없어 토양오염, 탄소 배출이 거의 없다. 특히, 가치소비와 윤리적 소비를 중시하는 MZ 세대를 중심으로 찾는 고객이 늘고 있다.

가격 역시 천연 다이아몬드 대비 20~30% 가격이 저렴하다. 희소성 대신 합리적 가격, 윤리적 소비를 중시하는 고객에게 알맞은 상품이다. 다이아몬드 시장조사업체 폴 짐니스키에 따르면 글로벌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시장 규모는 2015년 19억달러에서 2035년 149억달러로 커질 전망이다.

지난 4월 신세계 강남점에서 진행된 인공 다이아몬드 브랜드 ‘어니스트 서울’ 팝업스토어. 사진=신세계백화점

이에 국내 주요 유통기업들도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사업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있다. 앞서 SSG닷컴은 주얼리 가치소비 성향을 가진 MZ 세대를 공략하고 다이아몬드 대중화를 위해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공식브랜드관을 오픈했다. 이어 지난 4월에는 신세계 강남점에서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브랜드 ‘어니스트 서울’의 팝업을 단독으로 선보였다. 최근 MZ세대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어니스트 서울은 현대 여성을 위한 패셔너블한 디자인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주얼리 브랜드다.

롯데백화점은 이달 본점 지하 1층에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브랜드 ‘더 그레이스 런던‘을 오픈했다. 더 그레이스 런던 매장 오픈은 롯데백화점 노원점을 처음 연 데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더 그레이스 런던은 이랜드그룹 주얼리·테마파크 계열사 이월드가 전개하는 파인 주얼리 브랜드로 국내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시장을 이끌고 있다.

이월드는 주얼리 브랜드 로이드를 통해서도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를 선보이고 있다. 이달 5부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반지와 목걸이를 출시했다. 로이드는 이번 캠페인에서 5부 다이아몬드 반지와 목걸이에 더해 가드링을 선보이고, 1캐럿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의 흥행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이랜드 로이드 5부 다이아몬드 이미지. 사진제공=이랜드
이랜드 로이드 5부 다이아몬드 이미지. 사진제공=이랜드

로이드의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는 천연 다이아몬드 씨앗을 나열하고 고온·고압의 압력을 통한 화학 시술을 통해 배양된다. 실험실에서 불순물이 제거되며 성장하고, 실제 천연 다이아몬드보다 더 정교한 컷팅으로 탄생된다. 천연 다이아몬드와 물리적, 화학적, 광학적으로 100% 동일하지만 가격은 천연 다이아몬드의 20%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로이드는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전 상품에 대해서는 구매 당시 가격의 30% 수준으로 보상 및 교환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앞서 로이드의 1캐럿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는 100만원 대의 합리적인 가격과 특별한 디자인, 선물하기 좋은 패키지로 고객의 인기를 끌었다. 특히 젊은 고객들의 관심을 받으며, 출시 후 3주만에 1000개 판매를 달성하기도 했다. 로이드는 5부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론칭을 통해 고객들의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의 상품군을 넓히고, 더 다양한 고객층을 공략한다는 목표다. 

이랜드 로이드 관계자는 “1캐럿 다이아몬드 1000개 판매 달성과 함께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 더 접근하기 좋은 5부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를 출시하게 됐다”며 “추석 및 연말을 기념해 소중한 사람 혹은 나를 위한 선물로 합리적인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를 추천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