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내년 2분기 금리인하 예상···이후 분기별 0.25%p 내려
상태바
미국 내년 2분기 금리인하 예상···이후 분기별 0.25%p 내려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8.14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드만삭스 이코노미스트들은 13일 자로 낸 보고서에서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에 가까워지면 금리를 정상화하려는 욕구에 따라 인하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사진=게티이미지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골드만삭스 그룹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내년 6월 말까지 금리 인하를 시작하고 이후에 분기별로 0.25%포인트 인하할 것으로 내다봤다.

골드만삭스 이코노미스트들은 13일 자로 낸 보고서에서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에 가까워지면 금리를 정상화하려는 욕구에 따라 인하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4일 보도했다.

이런 전망에 따라 현재 골드만삭스는 내년 2분기부터 금리 인하가 시작될 것으로 보고 있다.

얀 하치우스와 데이비드 메리클을 포함한 골드만삭스 이코노미스트들은 보고서에서 "우리는 분기당 25bp(0.25%포인트) 인하를 예상하지만 속도는 불확실하다"고 덧붙였다.

또 연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차기 회의인 내달 회의에서는 인상을 건너뛰고 11월 회의에서 "근원 인플레이션 추세가 최종적인 인상이 불필요할 정도로 충분히 둔화했다"고 결론 낼 것으로 기대했다.

보고서는 다만 "정상화가 금리인하를 위한 특별히 시급한 동기는 아니며 FOMC가 안정적으로 유지할 것이라는 상당한 리스크도 보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노동부가 지난주 내놓은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시장 추정치보다 낮은 전년 동월 대비 3.2% 상승했다. 에너지와 식품 비용을 제외한 근원 CPI도 4.7%로 전월(4.8%)에 비해 낮아졌다.

보고서는 "금리가 결국 3~3.25% 수준에서 안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준은 코로나19 회복 과정에서 초래된 최악의 인플레이션을 잡겠다는 기조 아래 지난해 3월부터 강력한 금리 인상 드라이브를 이어 왔으며, 지난달 26일 5.25~5.50%로 0.25%포인트 올렸다.

이런 가운데 연준 관리들은 금리 인상을 놓고 의견이 갈려있지만, 다음 달 회의에서는 동결할 가능성이 있다고 CNN 방송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NN은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를 인용해 시장에서 연준이 다음 달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을 90% 이상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BMO 패밀리 오피스의 최고투자책임자(CIO)인 캐럴 슐라이프는 CNN에 연준이 다음 달에 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보고 있지만 고용시장의 강세는 연준이 금리를 다시 인상할 충분한 여지를 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연준 내부를 비롯해 점점 더 많은 전문가가 미국이 경기침체를 벗어날 것으로 기대하는 가운데, 연준은 경기침체를 피하기 위해 대기 전술을 쓰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진단했다.

통신은 연준이 물가 안정으로의 조속한 복귀를 기대하지 않고 있다며 결국 인플레이션 싸움의 승패는 내년 봄에 더 명확해질 것이라고 전했다.

연준은 인플레이션 억제 노력을 너무 일찍 중단해 이후 물가상승률이 다시 두 자릿수까지 치솟았던 1970년대의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으려 한다는 것이다.

바클레이스 캐피털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조너선 밀러는 블룸버그통신에 "인플레이션 하락이 연준에 당분간 시간을 벌어주긴 하지만 적어도 2개 분기 동안 이와 관련한 그림이 명확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연준은 연착륙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점을 시장보다 훨씬 잘 인식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