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또 삼성전자 추월…2Q 역대 최대 영업익 7419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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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또 삼성전자 추월…2Q 역대 최대 영업익 7419억원
  • 박대웅 기자
  • 승인 2023.07.27 1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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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19조·영업익 7419억원 확정 실적 기록
전장·냉난방공조 등 B2B 확대…역대 2분기 중 최대치
LG전자는 27일 올해 2분기 20조원에 육박하는 매출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박대웅 기자] LG전자가 2개 분기 연속 삼성전자를 추월했다. 특히 올해 2분기 LG전자는 역대 2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LG전자는 27일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19조9984억원, 영업이익 7419억원의 확정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7% 올랐으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3% 줄었다.

이로써 LG전자는 2개 분기 연속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을 추월하게 됐다. 삼성전자는 상반기 반도체 산업의 불황과 스마트폰 수요 부진 등으로 수익성이 악화한 탓에 올해 2분기에는 6685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95.2% 급감한 수치다. LG전자는 지난 1분기에도 1조4974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면서 삼성전자의 영업이익(6400억원)에 앞섰다.

LG전자는 올해 2분기에 콘텐츠·서비스 등 플랫폼 기반 사업 성장과 전사 워룸(War Room) 태스크를 앞세운 체질 개선 노력 등으로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했다고 평가했다.

LG전자의 H&A부문 매출액은 7조9855억원, 영업이익은 6001억원을 기록했다. 시장 수요 둔화 및 업체간 경쟁 심화가 이뤄지는 상황에서도 고효율·친환경을 앞세운 B2B 공조 사업의 성장이 이어졌다. 특히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0% 가까이 늘었다. 원자재비, 물류비 등 원가구조 안정화를 통해 수익성 달성에 영향을 줬다.

LG전자는 B2B 사업 영역인 냉난방공조 사업의 전기화 트렌드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히트펌프, ESS 등 전기·전자 영역에서 확보하고 있는 다양한 고효율 기술을 활용해 성과를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3분기부터는 초개인화와 구독을 접목한 UP가전 2.0을 출시해 고객 관계 중심형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HE부문에서는 2분기 매출액이 3조1467억원, 영업이익 1236억원으로 나타났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다소 줄었다. 다만, 마케팅 비용 투입 효율화와 수익성이 높은 플랫폼 기반 콘텐츠·서비스 사업의 성장에 따른 수익구조 다변화 등으로 영업이익이 대폭 늘었다.

LG전자는 제품 중심의 TV 사업에서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사업으로의 전환에 더욱 속도를 낼 방침이다. 3분기는 웹OS TV 라인업 강화를 통해 사업 모수(母數)를 확보하고, 콘텐츠 경험 확장에 나선다. 또 세계 최초 무선 올레드(OLED) TV인 97형 'LG 시그니처 올레드 M'을 출시하는 등 초대형 프리미엄 TV 시장을 공략한다.

LG전자는 VS부문에서 2분기 매출액 2조6645억원, 영업이익 898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역대 2분기 가운데 최대치를 달성했다. 그러나 지난 2021년 발생한 GM '쉐보레 볼트 EV'의 리콜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차량 부품 재료비 증가와 관련 일회성 비용 1510억원을 2분기 실적에 반영하면서 최종적으로 영업손실 612억 원을 기록했다.

LG전자는 올 연말 기준 100조원에 달하는 수주 잔고가 순차 매출 전환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이면서 고속 성장을 전망하고 있다. 특히 수익성 측면에서 매출 확대에 따른 규모의 경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다. VS부문의 주요 성장 동력인 전기차의 전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SW) 솔루션, 콘텐츠 등 미래 모빌리티 영역의 신규 사업 기회를 발굴한다. 또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E파워트레인, 램프 등 3대 축의 포트폴리오를 중점으로 성장을 지속한다.

BS부문은 2분기 매출액 1조3327억원, 영업이익 26억원을 올렸다. IT제품의 장기간 수요 감소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다소 감소한 것이다. 다만, 3분기에는 IT 제품의 수요가 상반기 대비 점진적인 회복세를 보일 전망이다. LG전자는 게이밍 특화 기능, OLED 디스플레이 등을 탑재한 프리미엄 모니터와 노트북 제품 등의 판매를 적극 확대할 예정이다. 상업용 디스플레이 사업에서는 버티컬(특정 고객군) 별 맞춤 솔루션을 앞세워 추가 성장 기회를 찾을 방침이다.

LG전자는 "3분기 보다 정교한 수요예측을 기반으로 고객 니즈를 조기에 포착하고 시장 내 제품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온라인브랜드샵을 앞세운 소비자직접판매(D2C) 전략을 강화하는 등 사업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노력을 이어가며 안정적 수익구조 확보에도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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