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통신주 역주행···AT&T 주가, 최근 30년새 최저
상태바
미국 통신주 역주행···AT&T 주가, 최근 30년새 최저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7.19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통신주는 뉴욕증시 상승세와 정반대의 길을 걷고 있다.  대표적인 통신주인 AT&T는 이날 0.6% 하락한 13.45달러로 마감하면서 전날에 이어 최근 30년 사이 최저치를 바꿔치웠다. 사진=로이터
미국 통신주는 뉴욕증시 상승세와 정반대의 길을 걷고 있다. 대표적인 통신주인 AT&T는 이날 0.6% 하락한 13.45달러로 마감하면서 전날에 이어 최근 30년 사이 최저치를 바꿔치웠다. 사진=로이터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 뉴욕증시의 3대 지수는 계속되는 금리 상승이나 경기 침체 경고가 무색하게 18일(현지시간) 나란히 15개월 만에 최고치를 찍었다.

통신주들은 뉴욕증시 상승세와 정반대의 길을 걷고 있다. 대표 통신주인 AT&T는 이날 0.6% 하락한 13.45달러로 마감하면서 전날에 이어 최근 30년 사이 최저치를 바꿔치웠다. AT&T는 올해 상반기에만 13% 떨어졌고 올 들어 지금까지 26%나 하락했다.

또 다른 주요 통신주인 버라이즌 커뮤니케이션스도 올해 상반기에 6% 내렸다.

올해 주요 업종 대표주들로 구성된 S&P 500지수는 반대로 올해 상반기 16% 상승했다.

프런티어 커뮤니케이션과 루멘 테크놀로지스는 사정이 더 나빠 올해 상반기 각각 27%와 57% 폭락했다.

통신장비업체들인 에릭슨과 노키아는 지난주 후반 북미 통신 서비스업체들의 지출 축소를 이유로 실적 전망을 하향했다.

폭스비즈니스 방송은 AT&T의 주가 하락에 관해 전통적인 케이블 TV 가입자와 유선 전화 사용이 급격히 감소한 점을 지목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급격한 금리상승으로 인한 부동산과 건설 시장의 침체는 브로드밴드와 같은 서비스 회사들에 대한 수요에 타격을 줬다고 전했다.

설상가상으로 최근에는 향후 큰 부담으로 돌아올 수 있는 환경상의 책임 문제가 새로 부각됐다.

지난주 WSJ은 시리즈 보도를 통해 AT&T의 옛 통신망의 잔재랄 수 있는 납 케이블의 위험에 관해 상세히 풀어놓았다.

이러한 케이블은 1960년대에 사용이 중단됐지만 정확하지 않은 수가 여전히 물밑과 토양, 전신주 등에 남아 있다는 것이다.

WSJ은 2000 이상의 이러한 케이블에 관한 증거를 찾아냈지만더 많을 수 있다며, 케이블 주변 토양에서 높은(elevated) 수준의 납이 검출됐다고 전했다.

미국 통신사업자연합회인 US텔레콤이 성명을 통해 예전에 사용되던 납 케이블의 유해성을 부인하고 규제당국도 확인하지 못한 상황이라고 해명하고 나섰지만 시장 반응은 싸늘했다.

이런 내용이 지난 9일 처음 보도된 이후 17일까지 AT&T는 13% 하락했고 시가총액은 2006년 이후 처음으로 1000억 달러(약 126조 원) 미만으로 추락했다.

버라이즌도 같은 기간 12% 내려가는 등 관련주들이 줄줄이 떨어졌다.

과거의 납 케이블이 통신사업자들에게 어떤 부담을 줄지 현재로서는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도 부담을 키우는 실정이다.

옛 통신망과 관련해 납 문제가 거론된게  통신망의 노후화와 통신사들의 잇단 합병 물결에 따른 소유권의 변화를 감안할 때 문제의 전체 범위를 알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AT&T와 프런티어의 투자 의견을 17일 하향한 씨티그룹의 마이클 롤린스는 보고서에서 "금융 리스크를 정량화할 수 없다"며 "최소 수개월 또는  그 이상 문제점으로 돌출될 소지가 있다"고 내다봤다.

미국 의원들은 통신업체 측에 답변을 요구하면서 법 제정을 하겠다며 엄포를 놓고 있고 환경단체들도 당국에 이러한 케이블을 즉각 제거하도록 요구하고 나섰다.

트레이드 스테이션 그룹의 데이비드 러셀 부사장은 폭스비즈니스 인터뷰에서 "통신사들은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막대한 부채 부담을 안고 있다"며 "AT&T는 이미 고비용으로 어려움을 겪고 이제 옛 유선전화 문제는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