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서남부 400㎜ 호우 3명 사망 숨져···도쿄 폭염 열사병 경보
상태바
일본, 서남부 400㎜ 호우 3명 사망 숨져···도쿄 폭염 열사병 경보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7.10 20: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쿠오카·오이타현에 특별경보, 여러명 연락 두절
일본 기상청은 10일 규슈 북부 후쿠오카(福岡)현과 오이타(大分)현에서 집중호우에 따른 특별경보를 발령했다. 사진=NHK
일본 기상청은 10일 규슈 북부 후쿠오카(福岡)현과 오이타(大分)현에서 집중호우에 따른 특별경보를 발령했다. 사진=NHK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일본 서남부 규슈(九州)에 10일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지면서 3명이 사망하고 여러 명이 연락 두절 상태에 놓인 것으로 파악됐다.

도쿄(東京)에서는 37도가 넘는 무더위로 열사병 증세를 보이는 환자가 50명 넘게 이송되는 등 일본 열도가 극단적인 날씨로 몸살을 앓았다.

일본 기상청은 이날 규슈 북부 후쿠오카(福岡)현과 오이타(大分)현에서 집중호우에 따른 특별경보를 발령했다.

후쿠오카현과 오이타현에서는 수십년간 경험한 적이 없는 수준의 폭우가 내리면서 이날 이 지역 일부 하천이 범람하고 산사태도 일어났다.

일본 기상청은 재해대책기본법에 따라 호우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의 2만여 가구 거주민 5만여명에 인명 피해 우려에 주의를 촉구하는 '긴급안전확보' 명령도 내렸다.

후쿠오카현에서는 구루메시에서 산사태가 일어나 9명이 연락 두절됐고 소에다마치에서는 목조 주택을 토사가 덮쳐 1명이 숨졌다.

구루메시와 히로카와마치에서는 물에 떠내려간 것으로 보이는 차에서 각 1명이 숨진 채 발견됐다.

구루메시는 육상자위대에 재해 대응을 위한 인력 파견을 요청했다.

이날 오후 4시까지 24시간 강수량은 소에다마치가 423㎜, 구루메시가 402.5㎜로 관측 사상 최다를 기록했다.

후쿠오카시의 228개 학교에는 임시 휴교 명령도 내려졌다.

이번 집중 호우로 후쿠오카현과 히로시마현을 연결하는 신칸센은 한동안 운행이 중단됐다.

인접한 사가현에서도 산사태가 주택 2채를 덮쳐 3명이 연락이 두절됐다.

일본 기상청은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11일 오전 6시까지 규슈 북부의 24시간 강우량이 200㎜로 예상되는 등 비가 더 내릴 것으로 보인다면서 하천 범람이나 산사태 등에 대한 경계를 당부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는 내각에 피해상황을 파악해 주민 피난지원과 정보 제공을 철저히 하라고 지시했다.

기시다 총리는 11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리투아니아로 출발할지에 대해 "내일(11일) 아침 피해 상황을 확인한 뒤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일본 서남부에서는 폭우가 내렸지만, 중부 지방은 최고 기온이 38도를 넘는 무더위가 이어졌다.

이날 오후 야마나시(山梨)현 오쓰키시에서는 최고기온이 38.4도까지 치솟았다.

사이타마(埼玉)현 도코로자와시는 38도, 도쿄는 37.8도를 각각 기록했다.

도쿄도와 사이타마현, 지바(千葉)현 등 수도권 등지에는 올여름 처음으로 열사병 경계경보가 발령됐다.

도쿄 소방청은 도쿄도에서는 이날 오후 3시까지 53명이 열사병 증세로 응급 이송됐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기전과만4범 이재명 2023-07-11 10:04:29
유엔원자력안전기구 IAEA를 신뢰하지않는 집단은
이란과 북한과 더불어라도당뿐입니다.
과연 세계각국은 IAEA와 더불어라도당중 누구를 더 신뢰할까요?
문재인정권도 삼년전에 검증결과가 국제적기준에 부합한다면
방류를 반대하지않겠다고 했습니다.
국민들은 광우병과 샤드전자파 선동을 경험하고부터 허위선동을 역겨워합니다.
진정 국민을 위한다면, 국내에서 떠들지말고, 방류당사국 일본으로 가서
최소 세놈정도는 할복자살하면서 방류저지하십시오.
전라도 전교조 민노총 민변 사이비환경단체 김정은과 뗏놈들과 동조하는
혐오스런 선동은 그만두고, 과학적 근거로서 정책과 대안을 제시하십시오.
여론조사 결과 방류반대가 80%라고 선전하지만,
오염수 방류를 좋아할 대한민국 국민이 어디 있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