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 등 IT기기·시스템 2027년까지 자국산만 사용 지시
상태바
중국, 정부 등 IT기기·시스템 2027년까지 자국산만 사용 지시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7.07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국무원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는 지난해 9월 정부와 국유기업 정보 시스템의 전면적 국산화를 추진하라고 내부 문서로 통보했다. 사진=바이두
중국 국무원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는 지난해 9월 정부와 국유기업 정보 시스템의 전면적 국산화를 추진하라고 내부 문서로 통보했다. 사진=바이두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 정부가 2027년까지 정부와 국유기업이 사용하는 사무기기와 정보기술(IT) 시스템에 중국 기업 제품만을 사용하라고 지시했다.

중국 국무원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는 지난해 9월 정부와 국유기업 정보 시스템의 전면적 국산화를 추진하라고 내부 문서로 통보했다고 중국 언론이 최근 보도했다.

'국자위 79호 문서(国资委79号文)'로 불리는 이 문서는 정부 기관과 국유기업이 올해 1월부터 3개월마다 국산화 진전 상황을 위원회에 보고하도록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상은 컴퓨터와 복합기 등 사무기기와 서버, 이메일, 파일 시스템 등이다.

위원회는 79호 문서를 구두로 설명하고 손으로 베껴 쓰는 것만 인정했다고 한다. 이 문서는 위원회 홈페이지에도 공개되지 않았다.

이와 관련 "외국 기업을 배제한다는 외국의 비판을 피하기 위해 증거를 남기지 않으려고 한 모양새"라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지적했다.

중국 정부는 정보를 국가 안보의 하나로 규정하고 있어 중국 기업만으로 고성능 제품을 제조할 수 있는 능력을 구축하려는 목적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신문은 전했다.

미국 업계 단체 관계자에 따르면 중국 국유 은행들은 이미 정보 시스템에서 IBM이나 그래픽 애플리케이션 업체 어도비 등 미국 대기업 제품을 조달 과정에서 채용하지 않고 있다.

중국은 외국 기업을 국내 기업과 차별하지 않을 것을 규정한 세계무역기구(WTO)의 정부조달협정에 가입하려고 15년 넘게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정부 조달의 대외 개방을 촉구하는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에도 가입을 신청했다.

정부와 국유기업에서 시작된 이런 움직임은 향후 민간에 파급도 불가피해 외국 제품이 중국 시장에 참가할 여지가 더욱 좁아지는 것과 동시에 장래 중국 기업이 이 분야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 확대를 도모해 나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