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계획, 국제안전기준 부합"
상태바
IAEA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계획, 국제안전기준 부합"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7.04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일 중국대사 "IAEA 일본 오염수 방류 정당성 증명 못해"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4일 도쿄 전력 후쿠시마 제 1 원자력 발전소의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하는 일본의 계획에 대해 'IAEA의 안전 기준에 준거했다'라고 밝혔다. 사진=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4일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 계획에 대해 국제안전기준에 부합한다고 평가했다.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은 이날 일본기자클럽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만나 종합 보고서를 전달했다면서 보고서 내용을  전했다.

그는 "2년간에 걸쳐 평가를 했다"며 "적합성은 확실하고, 기술적 관점에서 신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보고서는 과학적으로 답을 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IAEA는 해양 방류 방침을 정한 일본의 요청을 받고 2021년 7월 11개국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그동안 부문별 중간보고서를 냈으며 이날 포괄적인 평가를 담은 종합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와 관련 "일본 정부가 결정했고 IAEA가 검증을 했다"고 강조했다.

IAEA는 그로시 사무총장의 기자회견 시점과 거의 동시에 보고서 내용을 소개하는 보도자료를 내고 "현재 도쿄전력이 계획하고 평가한 바와 같이 오염수를 통제하고 점진적으로 바다에 방류할 경우 인체와 환경에 미치는 방사능 영향이 미미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이 자료를 통해서도 "오늘 발표한 보고서는 우리의 검토 과정에서 중요한 이정표이지만 우리 임무는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면서 "모든 이해 관계자가 검증된 사실과 과학에 입각해 방류 절차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에 투명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의 안전성 검토는 방류 단계에서도 계속될 것이고 지속해서 현장에 상주할 것"이라며 "웹사이트를 통해 방류 시설에 대한 실시간 온라인 모니터링 내용을 공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일본 정부는 IAEA의 이번 종합 보고서가 오염수 해양 방류에 상당한 명분을 제공할 것으로 보고 앞으로 대내외 설득 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처리수의 안전성에 대한 국제사회의 이해를 얻는 데 IAEA의 보고서는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7일까지 일본에 체류한 뒤 오는 7∼9일 2박3일 일정으로 한국도 방문할 예정이다.

일본 체류 기간에는 일본의 정부 부처 관계자들과 만나고 후쿠시마 제1원전도 방문할 계획이다.

중국은 IAEA가 일본의 법적·도의적 책임을 면제하는 역할을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우장하오 대사는 이날 오염수 문제 관련 특별 기자회견을 갖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에서 반드시 따라야 할 원칙은 단 하나"라며 "바로 사실과 과학을 존중하고 전 인류에 대해 고도로 책임지는 태도와 정신으로 신중하고 적절하게 처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우 대사는 "2년 이상의 진행 상황을 돌이켜보면 일본 측이 결과를 미리 설정하고 증명과 추인을 요청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며 "IAEA가 어떤 결론을 내느냐에 관계없이 일본 측은 이미 오염수 해양 방류를 결정했고 우리는 중간에서 어떠한 과학에 대한 존중도 보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부여된 권한에 비춰 IAEA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평화적인 원자력 기술 이용을 촉진하는 국제기구"라며 "해양 환경과 생물학적 건강에 대한 원자력 오염수의 장기적인 영향을 평가하는 데 적합한 기관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IAEA Finds Japan’s Plans to Release Treated Water into the Sea at Fukushima Consistent with International Safety Standard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