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하반기 상승기대 경고음···"고금리·기업실적 우려"
상태바
뉴욕증시 하반기 상승기대 경고음···"고금리·기업실적 우려"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7.03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룸버그, 높은 금리·기업실적 악화 전망에 주목
핌코 "미경제 연착륙 가능 크지만 '경착륙'도 대비"
뉴욕증시는 글로벌 주식은 악화하는 경제 상황과 별개로 올해 상반기 약 13% 상승했지만 최근 세계 최고의 자금 관리자 일부는 지금 상승세에 올라타는 것은 위험하다는 경고를 한다. 사진=AFP/게티이미지
뉴욕증시는 글로벌 주식은 악화하는 경제 상황과 별개로 올해 상반기 약 13% 상승했지만 최근 세계 최고의 자금 관리자 일부는 지금 상승세에 올라타는 것은 위험하다는 경고를 한다. 사진=AFP/게티이미지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뉴욕 증시가 올 상반기 여러 악재 속에서 예상외 강세 흐름으로 마무리된 가운데 하반기 상승 기대에 경계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글로벌 주식은 악화하는 경제 상황과 별개로 올해 상반기 약 13% 상승했지만 최근 세계 최고의 자금 관리자 일부는 지금 상승세에 올라타는 것은 위험하다는 경고를 한다고 블룸버그통신은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상반기에 인공지능(AI)과 관련한 과대광고로 5조 달러 상당의 기술적 반등을 경험하기도 했으나 더 매파적인 중앙은행의 수사와 함께 다수의 기업 수익 부진 우려는 경제 연착륙에 대한 낙관론을 위협하고 있다는 것이다.

피델리티 인터내셔널의 글로벌 최고투자책임자(CIO)인 앤드루 매카페리는 증시 복원력이 취약성을 보인다며 경기침체는 정책의 지연된 효과들이 결국 확고히 자리를 잡을 때 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화물운송업체 페덱스, 지멘스 에너지 AG, 유럽 화학회사들은 사업 전망을 축소하거나 철회했으며, 2주 후 실적 발표 시즌이 시작되면 더 많은 고통이 있을 것이라는 게 통신의 진단이다.

애널리스트들도 전 세계적으로 이익 전망치를 축소하고 있다.

미국 자산운용사 야누스 헨더슨 인베스터스의 펀드매니저인 루크 뉴먼은 "많은 부문과 산업에서 이번이 마지막으로 좋은 분기가 될 수 있다"며 "기업은 1년 전보다 더 비용 증가를 소비자에게 전가하려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금리 인상 또한 올 하반기 내내 시장을 감싸는 핵심적인 사안이 될 전망이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하 가능성은 이제 내년으로 미뤄졌고, 유럽중앙은행(ECB) 관리들은 인상 주기가 곧 끝나지는 않을 것 같다고 말하고 있다.

도이체방크 AG가 400명의 시장 전문가를 상대로 한 조사에서 응답자의 거의 99%가 더 높은 금리는 더 많은 글로벌 '사고들'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그들 대부분은 이런 움직임이 금융시장에 새로운 부담을 줄 것으로 예상했다.

고금리는 특히 AI에 대한 큰 관심으로 인해 가치가 급등했으나 금리에 민감한 기술 부문에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현재의 악화하는 조건이 반드시 주식이 올해 수익을 완전히 되돌려놓으리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1929년 대공황을 제외하고 S&P 500지수는 상반기에 10% 이상 상승했을 때 매년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했다. 

적은 거래량이 하반기에 하락세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는 지적이다.

반 그룬스타인의 포트폴리오 매니저인 패트릭 그레베는 블룸버그통신에 과대 평가된 주식이 금리 상승으로 조정받을 것이라며 "하반기에도 확고하게 보수적인 기조를 취해야 하는데다  시장을 따라잡으려 한다면 막대한 리스크를 수반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적인 채권 운용사인 핌코는 중앙은행들이 금리 인상을 지속할 움직임을 보이면서 다른 투자자들 이상으로 '경착륙'에 대비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핌코의 CIO인 댄 이바신은 파이낸셜타임스 인터뷰에서 핌코가 '연착륙'이 미국 경제의 가장 가능성 있는 결과라고 생각한다면서도 경기 침체에서 가장 취약한 시장 영역을 회피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사람들이 긴축 쪽으로 더 동기부여를 받게 될수록, 지연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고 더 극단적인 경제 전망에 대한 리스크도 커진다"라고 말했다.

그는 과거 금리가 인상되었을 때 영향을 느끼기까지 5~6개 분기의 시차가 표준이었다며 시장이 여전히 중앙은행의 긍정적인 결과를 끌어내는 능력에 대해 너무 확신하고 있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