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사무총장, 日오염수 설명 위해 7월 한국 방문
상태바
IAEA 사무총장, 日오염수 설명 위해 7월 한국 방문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3.06.29 10:4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요미우리 보도, "태평양도서국 쿡 제도와 뉴질랜드 방문도"
일본 요미우리 신문은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이 기시다 일본 총리 면담 이후 한국·뉴질랜드·쿡제도를 방문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사진=지지 EPA 연합뉴스
일본 요미우리 신문은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이 기시다 일본 총리 면담 이후 한국·뉴질랜드·쿡제도를 방문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사진=지지 EPA 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을 검증해 온 국제원자력기구(IAEA) 라파엘 그로시 사무총장이 검증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7월 한국을 방문하는 방안을 조율 중이라고 요미우리신문이 29일 보도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7월 4일 일본을 찾아 기시다 후미오 총리에게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에 관한 최종 보고서를 전달한 이후 한국과 뉴질랜드, 태평양 섬나라인 쿡제도를 방문할 것으로 보인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의 안전성에 대한 평가를 담은 최종 보고서 내용을 설명할 방침이다.

일본 정부는 그로시 사무총장의 3국 방문을 통해 주변국과 태평양 섬나라에서 오염수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길 바라고 있다고 요미우리는 보도했다. 요미우리는 한국과 뉴질랜드에서 오염수 방류에 대한 거부감이 강하다고 주장했다.

쿡제도는 올해 태평양도서국포럼(PIF) 의장국이다. 일본 정부는 서구 국가들의 핵실험 장소로 이용됐던 역사로 인해 원자력에 반대하는 분위기가 강한 남태평양 도서국들을 상대로 기시다 총리의 친서를 보내는 등 오염수의 안전성을 호소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기전과4범 이재명 2023-06-29 11:21:35
사기전과자 이재명과 더불어비리당 선동처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그렇게 위험하다면,.......
1. 왜, 세계유수의 환경단체들과 그린피스는 조용히 있을까요?
2. 왜, 가장 피해가 큰 미국 캐나다 태평양섬나라들은 항의하지 않을까요?
3, 왜, 유엔원자력안전기구 IAEA는 핵 오염수 처리가 완벽하고 안전하다고 발표할까요?
4. 왜, 유엔은 IAEA와 일본에 경고하지 않을까요?
5. 왜, 우리나라 좌파와 유사 환경단체들만 유독 시끄러울까요?
6. 더불어라도당은 광우병과 샤드전드파를 왜 오매불망 그리워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