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비야디, 전기상용차 진출···"테슬러에 도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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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비야디, 전기상용차 진출···"테슬러에 도전장"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3.09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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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간 26조3천억원 투입 계획
블레이드 배터리로 승부 건다
중국 비야드가 3년동안 200억 달러를 ㅌ입시켜 전기 상용차 시장에 참여한다. 사진=로이터/연합
중국 비야드가 3년동안 200억 달러를 ㅌ입시켜 전기 상용차 시장에 참여한다. 사진=로이터/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의 1위 토종 전기차 업체인 비야디(比亞迪·BYD)가 상용차 시장에도 뛰어들 계획이다. 

비야디가 앞으로 중국은 물론 유럽, 일본 등에서 버스와 트럭 등의 상용차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9일 보도했다.

비야디는 이를 위해 3년간 200억달러(약 26조 3000억원) 이상의 예산을 책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 상용차는 11인 이상이 탑승할 수 있는 버스나 화물 적재용 트럭을 일컫는다.  장거리 주행과 큰 출력으로 연료소비율이 높아 디젤(경유)차가 대부분이다. 

전기 상용차는 500㎞ 이상 주행거리 확보가 필수적이지만 현재 상황에서 쉽지 않다.

볼보트럭, 폭스바겐, 테슬라 등이 전기 상용차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강자'가 눈에 띄지 않는 가운데 비야디가 도전장을 낸 것이다.

비야디 측은 '블레이드 배터리'로 전기 상용차 시장에서 승부를 보겠다는 심산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배터리 모듈을 없애고 배터리팩에 담아 차량 중량과 공간을 최소화하고 에너지밀도를 높인 리튬인산철(LFP) 양극재 기반의 배터리다.

비야디는 이 배터리를 2020년 3월 양산하기 시작했다. 같은 해 6월 출시된 전기차인 비야디 한(Han)에 장착했다.

비야디는 블레이드 배터리로 전기차가 최대 605㎞ 주행이 가능한 것을 상용차에도 적용하겠다는 입장이다.

비야디는 세계 배터리 점유율 1위 업체인 닝더스다이(寧德時代·CATL)에 이은 중국 내 2위의 동력 배터리 기업이기도 하다.

작년 3월부터 내연기관차 생산 중단을 선언하고 전기차 생산에 전념해온 비야디는 지난해 벨기에·영국 등의 전기차 시장에 진출했으며 올해엔 인도 시장 진출 계획을 갖고 있다.

비야디의 왕춘푸 회장은 올해 순수전기차(BEV)와 하이브리드차(HEV), 수소전기차(FCEV)를 포함해 400만대의 신에너지차 생산 목표를 세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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