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삼일절 애국 캠페인 진행…"독립운동가 존경의 뜻 담아"
상태바
유통업계, 삼일절 애국 캠페인 진행…"독립운동가 존경의 뜻 담아"
  • 김솔아 기자
  • 승인 2023.03.01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벅스 무궁화 머그와 텀블러 제품 이미지. 사진제공=스타벅스
스타벅스 무궁화 머그와 텀블러 제품 이미지. 사진제공=스타벅스

[오피니언뉴스=김솔아 기자] 유통업계가 104주년 삼일절을 맞아 조국 독립을 위해 헌신한 독립운동가에 대해 감사함을 전하거나, 독립운동가의 활약상과 독립선언서의 의미를 재조명하는 등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104주년 삼일절을 기념해 우리나라 꽃인 무궁화를 주제로 디자인한 머그 및 텀블러를 선보이고 상품 판매 수익금 일부를 독립문화유산 보호기금으로 조성해 기부한다.

스타벅스는 3월 1일부터 ‘23 SS무궁화 트로이 텀블러 473ml’와 ‘23 무궁화 머그 355ml’를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한정 판매한다. ‘23 SS무궁화 트로이 텀블러 473ml’에는 우리 민족의 기상을 상징하는 무궁화와 한국적 요소가 담겼으며, ‘23 무궁화 머그 355ml’는 하단에 표현된 무궁화 꽃과 함께 사이렌 로고가 음각으로 새겨졌다. 

스타벅스는 지난 2013년부터 10년 간 삼일절 MD 상품을 한정 판매하며 문화재청, 문화유산국민신탁과 함께 우리나라 독립운동의 의미를 기리고 있다. 이번 무궁화 머그 및 텀블러 판매수익금 일부도 독립문화유산 보호기금으로 조성해 문화유산국민신탁에 기부할 예정이다.

유하나 스타벅스 디자인 팀장은 “아름다운 우리나라 꽃인 무궁화로 디자인한 삼일절 기념 MD를 통해 고귀한 삼일절의 의미를 되새기고, 우리나라 독립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이 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도미노피자 삼일절 기념 히어로즈데이 프로모션 이미지. 사진제공=도미노피자
도미노피자 삼일절 기념 히어로즈데이 프로모션 이미지. 사진제공=도미노피자

도미노피자는 삼일절을 맞이해 독립유공자 및 유족을 대상으로 ‘히어로즈데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해당 프로모션은 국가를 위해 희생하신 독립유공자 및 유족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담아 기획됐다.

3월 1일 하루 동안 독립유공자 및 유족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포장 주문에 한해 모든 피자 구매 시 동일 가격 또는 낮은 가격의 피자 1판을 무료 증정한다. 매장에서 독립유공자증 또는 독립유공자 유족증을 통한 신분 확인 후 혜택 적용이 가능하며 사이드디시 반값과 중복이 가능하다.

도미노피자 관계자는 “삼일절의 의미를 되새기고 독립유공자 및 유가족분들의 희생과 공헌에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이번 프로모션을 기획하게 됐다”고 말했다.

CU 삼일절 라이딩 기부 캠페인 이미지. 사진제공=BGF리테일
CU 삼일절 라이딩 기부 캠페인 이미지. 사진제공=BGF리테일

편의점 CU는 자전거 내비게이션 앱 야핏라이더, 독립기념관과 함께 독립유공자 후손을 위한 라이딩 기부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 삼일절 라이딩 캠페인은 고객 참여 챌린지 형태로 진행되며, 3월 한달 동안 참여 라이더들의 누적 주행 거리가 31만km를 넘으면 CU와 야핏라이더가 각각 1000만원씩 총 2000만원을 기부하게 된다.

또한 CU 멤버십 앱 포켓CU에서는 멤버십 포인트를 기부할 수 있다. CU 고객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1포인트당 1원으로 환산돼 후원금에 더해진다. 이번 캠페인으로 모아진 후원금은 비영리단체 한국 해비타트에 전달돼 독립유공자 후손들의 주거 환경 개선 기금으로 사용된다.

한편 CU는 삼일절 라이딩 캠페인 참여 고객들에게 다양한 경품을 증정하는 SNS 인증 이벤트도 진행한다. 주행 종료 시 독립운동가 10인의 초상과 함께 공적을 소개하는 글이 담긴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해당 인증서를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된다. 추첨을 통해 1등으로 선정된 고객에게는 100만원 상당의 전기자전거, 자전거 후방 블랙박스, 헬멧 등이 증정된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삼일절을 맞아 독립 운동에 헌신하신 유공자들에 감사한 마음을 고객들과 함께 나누기 위해 라이딩 캠페인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CU는 독립유공자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진정성 있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모델이 GS25에서 '삼일절 독립운동가 기억하기’ 캠페인의 경품인 '김구 선생님 패키지'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제공=GS리테일
모델이 GS25에서 '삼일절 독립운동가 기억하기’ 캠페인의 경품인 '김구 선생님 패키지'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제공=GS리테일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3월 말까지 '삼일절 독립운동가 기억하기’ 캠페인을 진행한다. 해당 캠페인은 GS25가 독립운동가를 대표하는 김구 선생과 윤동주 시인의 굿즈 패키지를 제작해 우리동네GS 앱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에게 경품으로 증정하는 행사다.

삼일절의 해인 1919년을 기념해 행사 기간동안 고객이 GS25에서 GS페이로 1919원 이상 결제할 경우 우리동네GS 앱 내 이벤트 스탬프 1개가 생성되며, 스탬프를 3개 모으면 응모가 가능하다. 경품은 ‘김구 선생님 패키지’ 100개, ‘윤동주 시인 패키지’ 700개, ‘유어스지리산맑은샘물500ml’ 1919개다.

‘김구 선생님 패키지’는 김구 선생의 얼굴이 그려지고 GS25 팝카드 3만원 충전이 가능한 화폐 디자인의 충전권과 ‘나의 소원’ 글이 쓰인 메탈 책갈피를 특별 제작해 서신을 재현한 편지지 형태로 구성됐다. ‘윤동주 시인 패키지’는 윤동주 시인의 별 헤는 밤 손수건, 엽서, 필사노트, 메모지, 육각 연필세트 등 5종으로 구성됐다.

GS25 관계자는 “우리나라 삼일절의 의미를 되새기고 독립을 위해 투쟁하신 독립운동가에 대한 존경의 의미를 담아 이번 캠페인을 준비하게 됐다”며 “GS25는 그동안 대한민국의 역사 알리기 캠페인을 활발하게 진행해 왔으며 앞으로도 많은 국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의 애국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