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EU 이어 캐나다·일본도 틱톡 사용 금지···"정보유출"우려
상태바
美·EU 이어 캐나다·일본도 틱톡 사용 금지···"정보유출"우려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2.28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유럽연합(EU)에 이어 캐나다와 일본 정부는 사이버 보안 우려를 이유로 중국 동영상 앱 '틱톡' 사용을 금지하기로 했다. 사진=신화/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세계 각국이 정보 유출 우려에 중국 동영상 공유 플랫폼인 틱톡 사용을 잇달아 금지하고 있다.

캐나다 정부는 28일부터 공식 전자 기기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하기로 했다.  정부 기기에서 틱톡 다운로드를 차단하고 기존 설치된 앱도 제거된다. 틱톡을 검토한 결과 프라이버시와 보안에 "용납할 수 없는 수준의 위험"이 있다고 판단했다는 이유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관방장관도 지난 27일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정부 직원이 사용하는 스마트폰 등 공용 단말기 중 기밀정보를 다루는 기기를 대상으로 틱톡 이용을 금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쓰노 관방장관은 홍보 목적 등 기밀 정보를 취급하지 않는 기기라도 "다양한 위험을 충분히 고려한 후 이용 여부를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틱톡 이외의 소셜미디어(SNS) 사용도 금지하고 있다고 했다. 같은 날 오후 정례 기자회견에서는 사이버 보안 확보 차원에서 "특정 국가를 대상으로 한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중국을 겨냥한 조치가 아닌 점을 강조한 모습이다.
 
앞서 지난 23일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직원들에게 틱톡 앱을 제거하도록 지시했고 미국도 연방정부를 비롯 20여개 주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했다.

미국과 동맹국은 틱톡이나 중국 모기업인 바이트댄스가 중국 정부에 틱톡 사용자 데이터를 넘겨줄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다.

틱톡은 다른 소셜미디어들과 다르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다.

브룩 오버웨터 틱톡 대변인은 "지난해 12월 미 연방정부 기기에서의 틱톡 사용 금지가 신중한 검토 없이 의회에서 통과됐고 이것이 세계 다른 정부들에 청사진이 되고 있다"며 "틱톡 금지는 정치극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미국 일부에서는 틱톡을 금지해서는 안 된다는 요구가 나오고 있다.

인권단체 미국시민자유연맹(ACLU)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틱톡 금지 권한을 부여하는 법안에 대한 하원 외교위원회의 표결을 하루 앞둔 이날 의회에 틱톡을 금지하지 말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ACLU는 "틱톡 금지는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틱톡을 사용하는 수백만 미국인의 수정헌법 제1조 권리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라며 국민들에게 검열에 맞서 싸우고 표현의 자유를 지지하도록 촉구하는 편지를 의원들에게 써달라고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