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신년사 키워드 '고객중심·혁신·실행'
상태바
재계 신년사 키워드 '고객중심·혁신·실행'
  • 박대웅 기자
  • 승인 2023.01.0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 주요 기업 총수 및 CEO 신년사 공개
고객중심 경영, 혁신, 실행 강조
2일 주요 기업 총수들이 신년사를 발표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최태원 SK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구광모 LG 대표이사 겸 회장 순.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박대웅 기자] 삼성전자, SK, LG, 롯데 등 국내 주요 기업 총수들이 신년사를 통해 ▲고객 중심 경영 ▲혁신 ▲실행 등을 강조했다.

2일 주요 기업 총수 및 최고경영자(CEO)는 신년사를 발표하고 핵심 과제를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과 경계현 대표이사 사장 공동명의의 신년사에서 "위기 때마다 더 높이 도약했던 지난 경험을 거울삼아 다시 한 번 한계의 벽을 넘자"고 당부했다. 

한 부회장은 "2023년은 '신(新)환경경영전략'을 본격화하는 원년이므로 친환경 기술을 우리 미래 경쟁력으로 적극 육성하고 삼성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지속 가능한 내일을 만드는 것이 되도록 하자"고 강조했다. 이어 "과감한 도전과 변신으로 도약의 전환점을 만들자"고 독려했다.

한 부회장은 "어려울 때일수록 세상에 없는 기술, 세상을 바꿀 수 있는 기술을 발굴하고 양보할 수 없는 절대적 가치인 품질력을 제고하고 고객의 마음을 얻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해 기술 경쟁력 확보에 전력을 다하자"고 밝혔다. 아울러 "새로운 역사를 만들기 위해 모든 변화를 만들어 내는 원동력은 임직원 여러분"이라며 "다양성, 공정, 포용에 기반한 열린 조직 문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끝으로 그는 "국내외 모든 사업장에서 준법 가이드라인을 철저히 준수하고 준법 문화 정착에 힘쓰자"고 말하며 신년사를 마무리했다. 

SK도 미래 60년 성장을 위한 기업가치 제고를 강조하며 친환경 사업의 진정성 있는 실행과 성과 창출을 당부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우리에게 소중한 가치를 되새기며 경영시스템을 단단히 가다듬는 기회로 삼아 나간다면 미래는 우리의 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풀어야 할 숙제로 지구와 사람, 사람과 사람 사이 문제를 꼽았다. 기후변화, 질병, 빈곤 등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기업이 인류의 선택을 받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최 회장은 고객중심 경험을 강조했다. 그는 기업에게도 관계가 중요한 시대로 나를 지지하는 '찐팬'이 얼마나 있는지, 내가 어떤 네트워크에 소속돼 있는지가 곧 가치가 있는 세상이 됐다고 진단한 뒤 기업의 경쟁력은 관계의 깊이와 크기, 이해관계자들의 신뢰의 크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국가와 시장을 발굴하는 등 관계와 네트워크 확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SK를 포함한 국내 기업이 힘을 모으고 있는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 활동 등을 계기로 관계의 범위를 넓히고 기후변화, 양극화, 디지털 격차 등 인류 공동의 문제를 풀어나가자"고 제안했다. 이어 "가장 중요한 과제는 구성원 행복"이라면서 "새해에는 무엇보다 구성원 곁에 다가가 행복을 키우는 기회를 늘리고 그들의 목소리가 경영에 반영되는 시스템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구광모 LG 대표이사 겸 회장은 그룹 총수 중 가장 먼저 신년사를 전했다. 구 회장은 지난해 12월20일 발표한 신년사에서 구성원이 LG의 주인공이 돼 만드는 고객가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고객가치 실천을 위해 노력하는 LG인들이 모여 고객감동의 꿈을 키워 나갈 때 LG가 고객으로부터 사랑받는 영속하는 기업이 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이어 고객가치에 도전하는 구성원들을 '고객가치 크리에이터'라고 부르며 "2023년은 여러분이 LG의 주인공이 돼 '내가 만드는 고객가치'를 찾는 한 해가 됐으면 한다"며 "여러분의 실천과 도전이 인정받고 더 큰 기회와 개인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새로운 롯데'로 나아가기 위해 유연한 사고를 가질 수 있는 기업문화의 필요성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등을 강조했다. 신 회장은 '새로운 롯데'를 위한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 '미래 경쟁력 창출'을 주요 원동력으로 꼽았다. 신 회장은 "단순히 실적 개선에 집중하기 보다는 기존의 틀을 깨부수고 나아가겠다는 의지가 중요하다"며 "10년, 20년 후를 바라보며 기업 가치를 높이고 고객의 삶을 새롭게 변화시키는 동시에 우리 사회를 더 이롭게 만드는 방법을 고민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2일 발표한 신년사에서 '도전'을 강조했다. 사진제공=한화그룹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도전을 강조했다. 그는 "내일을 꿈꾸며 100년 한화를 향한 새로운 도전에 나서야 한다"며 "오직 한화만 할 수 있고 한화가 해야만 하는 지속가능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현재와 미래를 이끌어 나가자"고 말했다. 

조현준 회장은 국내 산업계 최초로 '고객 몰입 경영'을 선포했다. 고객 만족을 넘어 고객 행복을 추구해야만 생존할 수 있다는 경영방침이다. 조 회장은 "VOC(고객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것) 활동을 진화시켜 고객의 목소리를 열심히 듣고 반응하는 데 그치지 않고 고객을 다면적, 다차원적으로 깊이 이해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은 실행력에 방점을 찍었다. "모두가 움츠러드는 시기가 준비된 자에게 기회"라며 "우리가 잘 준비돼 있다는 사실에 자신감을 갖고 미래 선점의 기회를 찾자"고 강조했다. 이어 "소형원전(SMR)에 대한 전망이 밝고, 수소 분야에서 생산, 유통, 활용 전반에 이르는 밸류 체인을 우리만큼 모두 갖춘 곳은 찾기 어렵다"고 자신감을 내비췄다. 

구자은 LS그룹 회장은 '비전 2030'을 선포하고 '탄소 배출 없는 전력(CFE)'과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핵심 파트너'를 강조했다. 구 회장은 "CFE 시대로 대전환은 전력과 에너지 산업을 주력으로 하는 우리 LS에 다시 없을 성장의 기회"라면서 "현재 25조원 자산 규모에서 2030년 두 배 성장한 자산 50조원의 글로벌 시장 선도 그룹으로 거듭나자"고 임직원을 독려했다.

CJ그룹은 이재현 회장을 대신해 손경식 회장이 신년사에 나섰다. 손 회장은 "새롭게 정립할 2025 중기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기업으로 도약하자"는 비전을 제시했다. 

반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2일 별도의 신년사를 발표하지 않았다. 다만 정 회장은 3일 남양연구소에서 열리는 신년회에서 신년사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