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코로나19 확진자 급증 속 '경제 살리기' 박차
상태바
中, 코로나19 확진자 급증 속 '경제 살리기' 박차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2.12.19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경제공작회의서 내수확대 주력 방침 강조 
당분간 코로나19 확진자 급증 속 소비 위축 지속될 듯
"소비 효과는 내년 3월 이후부터 반영될 듯"
중국 정부가 2023년 경제 회생에 주력할 것임을 시사했다. 사진=연합뉴스
중국 정부가 2023년 경제 회생에 주력할 것임을 시사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지은 기자] 중국 정부가 2023년 경제 회생에 주력할 것임을 시사했다.

최근 중국 정부가 '위드코로나'를 선언하면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가 적지 않은 상황이다. 중국 정부 역시 이를 의식하며 각종 정책을 통해 경제 회복에 나아갈 것임을 밝혔다. 

일부 해외 언론은 중국의 코로나19 확산세와 관련해 사망자가 150만명에 이를 수 있다며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중국 당국의 경제회복 의지가 내년도 중국 경제를 어느 방향으로 이끌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내수확대 주력 강조한 중국

앞서 지난 15~16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는 경제를 되살리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언급됐다. 눈에 띄는 점은 내년 경제의 5대 전략을 제시하면서 내수 확대에 주력할 것임을 강조했다는 점이다. 

중국 관영 중앙TV(CCTV)에 따르면, 중앙경제공작회의는 "국내 수요 확대에 주력하고 소비의 회복 및 확대를 우선적 위치에 두고 여러 통로로 도시와 농촌 주민의 소득을 늘리고, 주택 개선, 신에너지 차량, 양로 서비스 등 소비를 지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적극적인 재정정책과 온건한 통화정책을 계속 시행하고, 각종 정책의 조정과 협력을 강화할 것"을 내세웠다. 

앞서 3년간 유지해 온 제로 코로나 정책을 사실상 폐지한 상황에서 내수 회복에 주력하고 적극적인 재정 정책과 온건한 통화정책을 통해 경제 회복에 박차를 가할 것임을 시사한 것이다. 

이날 국무원 또한 내수확대전략 계획(2022~2035년)을 발표했으며, 내수 확대 및 투자를 위한 관련 정책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혀 경제 회생에 대한 중국 당국의 의지를 보여줬다.  

증시 전문가들은 중국 정부가 추가 부양책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했다. 

최진영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안정'이라는 단어는 지난 2021년(17차례)과 2020년(13차례)보다 많은 31차례 등장했다"며 "이같은 위기의식은 추가 부양책의 필요성을 재확인시켜주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투자 측면에서는 14차 5개년 계획상 주요 인프라 사업 추진, 지역간 인프라(지하철, 고속철도 등) 연계사업 강화, 지방정부 특수채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지원 사격에 나설 것으로 예상했다.

최 연구원은 "소비 측면에서는 전기차(xEV), 노인복지 서비스 등 분야에 대한 소비 지원책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추가적으로 강화될 부동산 지원책 역시 인테리어, 내구재 등 소비의 기대 요인"이라고 강조했다. 

온건한 통화정책을 강조한 가운데, 오는 20일 발표 예정인 12월 LPR 금리는 동결 가능성이 높으나 내년 1분기 5년 만기 LPR 인하 가능성은 여전히 유효하다. 

신영증권 성연주 연구원은 "오는 20일 인민은행은 12월 LPR 금리 발표 예정"이라며 "지난 15일 정책 금리인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 금리는 전월 수준으로 유지했기 때문에 12월 LPR 금리는 동결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사실상 기준금리인 1년만기 대출우대금리(LPR)는 MLF와 연동하므로 동결 가능성이 커졌다는 것. 

다만 MLF 조정이 없더라도 5년 만기 LPR 인하 가능성은 여전히 유효하다는 전망이다. 
성 연구원은 "중국 부동산 경기 및 금리·환율 안정화 등을 감안할 때 1분기 추가 5년만기 LPR 금리 인하 가능성은 유효하다"고 내다봤다.

코로나19 확진자 수 급증은 부담...당분간 관망해야 

중국 정부가 2023년은 경제 회복을 위해 박차를 가할 것임을 시사하고 있으나 시장의 초점은 당분간 중국의 코로나19 확진자 수 급증에 맞춰질 가능성이 있다. 

영국 경제지 이코노미스트에 따르면, 중국의 현재 3차 백신 접종률은 전체 인구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며, 백신접종률이 현 수준을 유지할 경우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사망자가 150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기도 했다. 

우쭌유 중국 질병예방통제센터 전염병학 수석 전문가는 현재 1단계 파동이 진행중으로 내년 1월 중순까지 이어지고, 같은 달 21일 춘제를 기점으로 2차 파동이, 귀성객이 거주지로 복귀하는 2월 말부터 3월 중순까지 3차 파동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당분간 중국 내 코로나19 확진자 수 급증이 예상되는 만큼 단기간 내 소비 회복을 기대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최 연구원은 "지금은 여전히 관망이 요구되는 구간"이라며 "제로 코로나 정책은 해제 수순을 밟고 있지만 소비 효과는 코로나19의 계절성을 감안하면 지금보다 내년 3월 이후부터 반영이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