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기업 사무실 출근 요구 vs 직원 재택 선호 반발"
상태바
美 "기업 사무실 출근 요구 vs 직원 재택 선호 반발"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09.01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기업이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노동절 이후 직원들이 다시 사무실에 출근하는 방안을 추진하지만 직원들이 재택을 선호하는 데다 노동력이 부족한 시장 상황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진=AFP/연합
미국 기업이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노동절 이후 직원들이 다시 사무실에 출근하는 방안을 추진하지만 직원들이 재택을 선호하는 데다 노동력이 부족한 시장 상황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진=AFP/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 기업들이 9월 5일 노동절을 기점으로 직원들이 재택근무를 중단하고 사무실로 복귀하기를 바라지만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미국 기업 다수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노동절 이후 직원들이 다시 사무실에 출근하는 방안을 추진하지만 직원들이 재택을 선호하는 데다 노동력이 부족한 시장 상황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갤럽이 올해 6월 노동자 80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재택근무를 원한다는 답변이 작년 10월의 두 배 이상으로 늘었다.

풀타임으로 재택근무를 하는 직원의 60%는 재택을 부분적으로라도 할 수 없다면 다른 직장을 알아볼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답했다.

최근 애플이 사무실 출근을 기존 일주일에 2일에서 3일로 늘리겠다고 공지하자 1000명이 넘는 직원이 회사가 개별 직무의 필요나 개인의 다양성을 고려하지 않는다며 유연 근무를 요구하는 탄원에 서명하기도 했다.

취업사이트 인디드의 스콧 도브로스키 소통 담당 부회장은 "기업들은 흐름이 바뀌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며 "유연한 근무는 이제 더는 요청이 아닌 요구이며 고용 및 직원 유지는 물론 기업 이익에 직접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저항이 만만치 않다 보니 완전한 사무실 복귀가 쉽지 않다는 관측도 나온다.

건물 보안관리회사 캐슬시스템이 사무실 출입증 기록 등을 토대로 조사한 결과, 사무실이 가장 많이 밀집한 워싱턴DC, 뉴욕, 로스앤젤레스의 사무실 점유율은 코로나19 확산 전 수준의 43.5%에 그쳤다.

캐슬시스템의 마크 에인 회장은 "점유율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적어도 가까운 미래에는 팬데믹 수준으로 회복하지 못할 것이다. 영원히 못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WP는 정부의 방역 조치가 대부분 해제됐지만 직원들이 여전히 감염 우려 때문에 사무실 출근을 두려워한다고 전했다.

구글은 올해 4월부터 일주일에 3일 출근을 요구했는데 이후 캘리포니아 사무실에서 수백 명이 감염됐다.

사무실 복귀가 너무 늦어지면서 일부 고용주는 인내심을 잃기도 한다.

학교도 다시 문을 열고 질병통제예방센터(CDC)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종료하는 상황에서 이제는 출근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기업들도 처음에는 직원들을 복귀시키고자 사무공간을 개선하고 유대 강화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 유인책에 투자했지만 별 효과를 보지 못했다.

성과가 우수한 일부 직원은 회사와 협상을 통해 출근을 피해 가는 경우도 있다.

전문가들은 무작정 출근을 강요하면 직원들이 회사가 재택근무의 가치를 충분히 평가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인적자원소프트웨어업체 워크휴먼의 스콧 두쏘 최고재무책임자는 "기업들이 직원들의 의견 수렴 없이 결정하면 오늘과 같은 저항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며 "고용주는 타협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이해하고 직원들을 통제하려는 의도로 결정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