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이사 전원, 영구중단 반대키로”…정리(7/17)
상태바
“한수원 이사 전원, 영구중단 반대키로”…정리(7/17)
  • 오피니언뉴스
  • 승인 2017.07.17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성진 교수 "신고리 5·6호기 영구 중단은 이사들 모두 반대하기로 했다" (한경)

한수원 이사회서 '나홀로 반대표' 조성진 교수

배심원단 '중단' 결정해도 이사회에 법적 최종 의결권

 

조 교수는 이날 한국경제신문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지난 14일 이사회에서 신고리 5·6호기 영구 중단 결론 때는 상임이사, 비상임이사를 막론하고 이사진 모두가 반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원전폭발 영화 '판도라' 보고 감동받았다는 분들, 정말 기가 막혀" (한경 인터뷰)

'신고리 중단' 나홀로 반대…조성진 경성대 교수의 격정 토로

 

▷신고리 5·6호기 영구 중단 결론이 나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영구 정지도 이사회를 거쳐야 한다. 그래서 그 문제는 분명히 짚고 가자고 했다. 상임이사들이 영구 정지 결론이 나오면 막겠다고 했다. 비상임이사들도 반대하겠다고 했다. 이구동성으로 그랬다. 이런 논의는 당일 의사록에도 기록돼있다. 나중에 확인도 가능하다.”

▷원전을 포기하면 안 되는 이유가 뭔가.

“지금 우리나라가 차세대 원자력, 핵융합로 연구에서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다. 2030년이 되면 핵융합발전이 가능할 것으로 여러 연구에서 확인되고 있다. 지금 탈핵을 하면 아무것도 못 건진다. 원전 기술 버리자는 게 매국이다. 앞으로 나라 먹고사는 게 거기 달려 있다.”

▷핵융합발전이 왜 중요한가.

“핵융합로 1개가 지금 우리나라에서 가동되고 있는 원전 24개보다 더 많은 전력을 생산한다. 핵융합발전은 방사성폐기물도 남기지 않는다. 우라늄을 아예 쓰지 않기 때문이다.”

▷‘원전 마피아’들의 주장이라는 반론이 제기될 수 있다.

“다른 분야는 몰라도 원자핵 같은 첨단과학 분야는 20~30년 넘게 연구한 사람들의 지식과 지혜를 믿어줬으면 좋겠다. 중환자실 환자를 국민들이 공론화해서 살리자고 하면 살아나나. 숙련된 의사가 해야 하는 것 아닌가. 그런 문제를 어떻게 투표로 결정할 수 있나.”

▷원전 위험에 대한 우려가 적지 않은데.

작년에 개봉한 영화 ‘판도라’를 보고 감동을 받았다는 분들, 정말 기가 막힌다. 과학적으로 말도 안 되는 얘기를 마치 과학에 근거한 것처럼 했다. 작년 한수원 이사회에서 판도라 영화 관계자들을 고소하자고 했다.”

▷원전을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면 되지 않나.

“신재생에너지 연구도 20년 이상 했다. 신고리 5·6호기 발전용량이 2800㎿다. 그 정도 발전을 태양열과 풍력으로 하려면 10배 더 큰 용량을 갖춘 시설을 지어야 한다. 태양열이나 풍력으로는 하루에 생산할 수 있는 전기가 원자력의 10분의 1밖에 되지 않기 때문이다.”

▷태양광이나 풍력발전소를 많이 지으면 될 문제 아닌가.

“그 많은 태양전지판을 어디다 깔아 놓나. 스페인 세비야 근처에 위성사진에도 찍힐 정도의 수㎞ 길이 태양전지판이 있다. 그걸 가지고도 간신히 50㎿ 정도 생산한다. 2800㎿ 채우려면 전국 논밭에 태양전지판을 다 깔아야 한다. 그럼 국민들은 무엇으로 먹고사나.”

▷풍력발전소는 어떤가.

“풍력발전기 한 대가 2㎿ 정도 생산한다. 신고리 5·6호기 용량만큼 발전하려면 1400개를 더 세워야 한다는 얘기다. 전국 산꼭대기마다 다 세워야 한다. 또 하나 짓는 데 40억원이 넘게 든다. 그런 비용은 왜 계산 안 하나.”

▷정부가 돈을 더 들이면 될 일 아닌가.

“작년에 제주도에 태풍이 와서 풍력발전기 날개가 떨어져 날아다닌 것을 못 봤나. 그게 세계 1위 풍력발전기업체 덴마크의 베스타스가 만든 거다. 유럽은 바람의 방향이 일정해서 괜찮다. 우리는 앞뒤, 양옆 사방에서 바람이 몰아친다. 환경적으로도 맞지 않는다.”

 

[사설] 脫원전 공약 만들었다는 미생물학 교수의 황당 주장 (조선)

문 대통령은 탈원전을 선포하며 후쿠시마 사고가 지진 때문이라는 취지로 말하고 "1368명이 사망했다"고 했으나 모두 사실과 다른 내용이었다. 국가 에너지 정책이 비전문가들의 허무맹랑한 신념에 휘둘리고 있다는 생각을 하면 등골이 서늘해진다.

 

 

[사설] 최저임금 뒷감당까지 국민 세금에 떠넘기다니 (조선)

경제 현실은 무시하고 최저임금을 높여놓고는 심한 부작용이 우려되니 국민 세금으로 개인기업 임금을 보전해주겠다고 한다. 선별적으로 지원한다는데도 4조원 넘는 예산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 정권은 세금 몇조원 정도는 가볍게 여긴다. 대통령의 무리한 공약을 밀어붙일 때마다 그 뒷감당은 국민 세금에 떠넘긴다. 그것도 한 해에 끝날 일이 아니다. 나라 살림에 큰 구멍이 날 수밖에 없다.

 

[김순덕 칼럼] ‘일자리 대통령’은 틀렸다 (동아)

신의 직장에서 노니는 브라만(사제계급)에게는 규제가 성배(聖杯)다. 종교 같은 이념 때문에 성배는 못 건드리고, 민노총 한국노총의 크샤트리아(무사계급)는 ‘대선 빚’ 무서워 못 건드린다면 문 대통령은 나머지 국민을 수드라(피정복민)로 만든 한국판 카스트제 대통령으로 기억될지 모를 일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