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리카 NOW] 美, 내달 자영업 및 관광업대상 1천억달러 규모 긴급지원 추진
상태바
[아메리카 NOW] 美, 내달 자영업 및 관광업대상 1천억달러 규모 긴급지원 추진
  • 한동수 기자
  • 승인 2022.01.20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공화 양당 상하원의원 초당적 추진
‘인플레에 기름 붓는 격’, 반론 만만찮아
권영일 객원기자 (애틀랜타, 미국)
권영일 객원기자 (애틀랜타, 미국)

[오피니언뉴스=권영일 객원기자(애틀랜타, 미국)] 휘청거리는 중소기업들을 위한 긴급 지원방안 마련에 워싱턴 정가가 다시 분주해지고 있다.

1000억달러를 긴급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다음달 중순 이전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레스토랑업계 400억 달러, 실내운동시설 300억 달러, 호텔업계 200억 달러, 관광버스업계에 60억 달러 등을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미국 경제는 최근 계속되는 고물가와 서플라이 체인 병목현상에다 코로나 바이러스 변이인 오미크론 확산 등 이른바 3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특히 중소업계는 올들어 경제 악재에 직격탄을 맞고 흔들리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경기 전망도 당초 예상과는 달리 그리 밝지 않다.

실제 전문가들은 올 1분기 미 경제성장률을 3.0%(연율 환산 기준)로 전망한다고 월스트리트 저널은 최근 보도했다. 이는 지난해 10월 조사 때의 4.2%보다 1.2%포인트 낮아진 것이다. 올 한 해 전체 성장률 전망치도 기존의 3.6%에서 3.3%로 0.3%포인트 내렸다.  지난해 미국 경제성장률 추정치는 5.2%다. 

이에 따라 관련 업계가 워싱턴 정치권을 대상으로 강하게 로비하고 나선 것이다.  백악관과 민주당의 지도부는 이와 관련, 연방예산안에 긴급지원 안을 포함시키는 데 머리를 맞대고 있다. 연방예산안은 오는 2월 18일 이전까지 마련해야 한다.

미 정부는 다음달 중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중소기업 및 자영업자 지원프로그램을 가동, 1000억달러 규모 긴급지원을 추진 중이다. 사진=연합뉴스
미 정부는 다음달 중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중소기업 및 자영업자 지원프로그램을 가동, 1000억달러 규모 긴급지원을 추진 중이다. 사진=연합뉴스

레스토랑 협회 등 추가지원 요구 봇물

각 업계의 지원규모를 살펴보면 우선 전국 레스토랑 협회는 400억 달러의 추가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전국의 레스토랑업계는 지난해 286억 달러를 지원받았으나, 조기에 소진되는 바람에 20만 업소는 신청만 했을 뿐 아직까지 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피트니스 센터 등 실내 운동시설 업계에서는 300억 달러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 업계에서는 렌트비 명목으로 종업원 급여 지원 프로그램인 PPP를 이용하지 못해 5곳당 1곳이 폐업했다며, 이번에 긴급 지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호텔업계도 200억달러의 긴급 지원을 요청했다. 호텔 종업원, 청소, 음식 서비스까지 포함, 30만 종사자들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액수라고 업계에선 강조했다. 전국 버스 업계에서는 60억 달러의 긴급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관광버스와 전세버스, 공항 셔틀, 일부 스쿨 버스까지 포함하는 전국 버스 협회는 지난해 말 20억 달러를 지원받은 바 있다. 하지만 2019년 매출이 153억 달러에서 2020년 26억 달러로 급감했음에도 불구, 그 손실을 메우지 못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마이너 리그 운동팀에서도 선수이외에 메이저 리그에서 지원받지 못하고 있는 스텝 직원들을 위해 5억5000만~7억5000만 달러의 긴급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인플레이션 우려로 진퇴양난

워싱턴 정가는 이와 관련한 중소업체 긴급 연방지원안을 승인할 채비를 하고 있다. 현재 연방하원에선 양당의원 100여명이 이미 지지서명을 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연방상원에서는 현재 6명을 확보한 것으로 월스트리트 저널은 최근 보도했다.
쉽지는 않다. 상원에서 가결되기 위해서는 민주당 상원의원 50명 전원에다가 공화당 상원의원 10명 이상이 지지해야 가능하다.

조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해 1월 취임하자 마자 성인 1인당 1400달러 상당의 슈퍼첵 발행 등 돈 풀기에 적극 나서, 인플레이션을 촉발시켰다는 오명을 쓰고 있다. 

이에 따라 재정 확대 정책이 더 이상 국민들의 지지를 받기 쉽지 않다고 경제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아닌 게 아니라 물가 급등은 미국 경제의 발등의 불이다.  

미국 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40년만에 최고치를 경신했다. 연방 노동통계국 자료에 따르면 식품, 휘발유, 중고차, 트럭, 주택 등의 가격이 2020년 이후 전국적으로 6.8% 인상됐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도 미국 경제의 발목을 잡고 있는 인플레이션 억제를 위해 필요할 경우 기준금리 인상을 주저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고 있다.

그는 최근 상원 금융위의 인준 청문회에 출석해 “인플레이션이 올해 중반까지 완화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연준은 높은 물가 상승률이 고착화하는 것을 막기 위해 필요한 조처를 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다. 재정을 확대하려니 물가가 우려되고, 그렇다고 업계의 요구를 무시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이래저래 바이든 행정부와 민주당의 고민은 깊어만 가고 있다.

● 권영일 객원기자(미국 애틀랜타)는 한국외국어대 불어과를 졸업하고,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에서 광고홍보학을 전공했다. 1985년 언론계에 발을 내딛은 후, 내외경제신문(현 헤럴드경제신문)에서 산업부, 국제부, 정경부, 정보과학부, 사회부 기자를 거쳐 논설위원을 역임했다. 이후 미국으로 건너와 현재 애틀랜타에 거주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