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美 제재불구 안방 기지국시장에서 '독주'···외국회사 고전
상태바
화웨이, 美 제재불구 안방 기지국시장에서 '독주'···외국회사 고전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1.07.20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웨이(華爲)가 미국의 고강도 제재로 사업에 큰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자국 통신장비 시장에서는 여전히 경쟁사들을 압도하는 독보적 지위를 누리고 있다. 사진=화웨이 홈페이지
화웨이(華爲)가 미국의 고강도 제재로 사업에 큰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자국 통신장비 시장에서는 여전히 경쟁사들을 압도하는 독보적 지위를 누리고 있다. 사진=화웨이 홈페이지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華爲)가 미국의 고강도 제재로 사업에 큰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자국 통신장비 시장에서는 여전히 경쟁사들을 압도하는 독보적 지위를 누리고 있다.

중국 최대 이동통신 사업자인 차이나모바일과 신생 이통사인 중국라디오텔레비전네트워크(중국광전)가 공동으로 추진한 700㎒ 5세대 이동통신(5G) 기지국 설비 공개 구매에서 화웨이는 약 60%의 공급 물량을 따냈다고 20일 중국 언론이 보도했다.

차이나모바일과 중국광전은 이번 공개 입찰을 통해 총 48만개의 기지국 설비를 구매한다. 이는 올해 중국 이동통신사의 최대 규모 기지국 설비 구매라는 점에서 업계의 큰 관심이 쏠렸다.

화웨이는 이번 신규 계약을 통해서만 총 383억 위안(약 7조원)의 매출을 올릴 예정이다.

화웨이에 바로 이어 중국 통신장비 업체인 ZTE(중싱통신)가 31%의 물량을 가져갔고 노키아(4%), 중국 국유 통신기업인 DT모바일(다탕이둥 大唐移動)(3%), 에릭슨(2%) 등이 각각 소량의 공급권을 따냈다.

기지국을 비롯 이동통신 장비는 화웨이의 주력 사업 분야지만 미국 정부가 화웨이 장비가 주축이 된 네트워크가 중국에 악용될 수 있다면서 우방국에 '화웨이 보이콧'을 촉구하고 나서면서 화웨이의 해외 5G 네트워크 사업은 크게 위축됐다.

게다가 수차례에 걸쳐 강화된 미국 정부의 제재로 화웨이는 작년 9월부터 반도체 부품을 새로 구하지 못해 이동통신 기지국에서부터 스마트폰, 랩톱, 태블릿 PC, 서버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는 데 심각한 지장을 겪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차이나 모바일이 화웨이에 기꺼이 더 많은 돈을 쓰기로 한 것은 미국의 제재로 칩 확보에 어려움에도 화웨이가 여전히 국유 통신 사업자들에게 선호의 대상이라는 점을 보여준다"며 "외국 기업들이 중국 통신 시장에 들어가기 어렵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