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행정부 정보기관 정치화"···오바마정부 CIA수장 비판
상태바
"트럼프 행정부 정보기관 정치화"···오바마정부 CIA수장 비판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0.05.18 0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클 모렐은 전 CIA 국장은 마이클 플린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신상 공개를 요청한 오바마 정부 관리들에 대한 트럼프 정부와 공화당의 공격은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마이클 모렐은 전 CIA 국장은 마이클 플린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신상 공개를 요청한 오바마 정부 관리들에 대한 트럼프 정부와 공화당의 공격은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버락 오바마 행정부에 대한 비난 공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오바마 정부 당시 중앙정보국(CIA) 수장이 "트럼프 행정부가 정보기관을 정치화한다"고  비판했다.

마이클 모렐은 전 CIA 국장은 17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 기고문에서 '러시아 스캔들'과 관련해 마이클 플린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신상 공개를 요청한 오바마 정부 관리들에 대한 트럼프 정부와 공화당의 공격은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미 당국은 2016년 트럼프 대선캠프와 러시아의 유착 의혹을 수사할 때 플린의 행적을 추적했고 이를 기록한 기밀 보고서에 담긴 플린의 이름이 공개됐다. 이는 오바마 정부 관리들의 요청을 국가안보국(DNI)이 승인해 이뤄졌다.

최근 공화당 론 존슨 상원 국토안보위원장은 신상 폭로에 개입한 오바마 정부 인사들 명단을 정보 당국에 요구했고 기밀 해제된 문서를 통해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을 비롯한 39명이 관여됐다고 발표했다.

모렐은 '플린 신상 공개 스캔들에서 유일한 범인은 트럼프 행정부'라는 제목의 글에서 "트럼프 행정부는 퇴임하는 정부의 관리들이 차기 행정부와 관련된 사람들의 명예를 실추시키려 했다는 주장을 선전하기 위해 목록을 공개했다"며 그러나 그 주장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외국 정보기관이 미국인을 포섭하려는 것과 같은 특정한 경우에 대상자 신원을 숨기는 것은 무책임한 일이라며 규칙에 따라 실명 공개를 요청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정부 초대 안보보좌관인 플린은 2016년 12월 내정자 신분으로 주미 러시아 대사와 접촉해 오바마 정부의 대러시아 제재 해제를 논의한 사실이 들통 나는 바람에 낙마했다.

모렐은 “신상 공개가 공화당과 민주당 정권 모두에서 일상적으로 이뤄졌다”면서 “작년에도 약 7700건의 요청이 있었고 대부분 승인됐다”고 말했다.

그는 "합법적인 신상 공개 요청을 하는 사람들의 명단은 뉴스가 아니다. 유일한 뉴스는 정보기관의 계속되는 정치화"라며 "요청자의 이름을 공개하는 것은 전례가 없으며 그렇게 할 특별한 이유가 없다"라고 말했다.

그는 "명단을 찾아서 기밀 해제하고 그것을 공화당 의원들에게만 제공하는 것은 그 의도가 정치적 구경거리를 만들기 위한 것임을 강하게 시사한다"며 이는 허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 스캔들 수사는 오바마 정부의 정치공작이라고 비난하고 있고 공화당도 동조해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